검색어 입력폼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각 단계 과업을 충질히 이행하고 있는지 객관점 관점에서 기술)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2.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제]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비추어 지금 자신의 발달단계가 몇 번째 단계에 속하는지 찾아보고 이론을 정리한 뒤, 그 단계의 과업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지 객관적인 관점에서 3페이지 이내로 기술하시오.

- 40대 중년 여성(생산성대 침체성)을 기준으로 작성함.

목차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단계 중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3. 해당 단계의 과업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지 객관적 관점에서의 기술

본문내용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은 내적 본능 및 욕구와 외적 문화적・사회적 요구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심리사회적 발달이 전생애를 통해 계속된다고 주장하였다. 에릭슨의 주요 개념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이다.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일생을 통해 여덟 가지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하였다. 성공적인 해결은 반드시 긍정적인 측면만을 의미하는 하는 것이 아니며,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중 략>

▣ 7단계(생산성 대 침체성)
에릭슨에 의하면 중년기에 생산성 대 침체성이라는 발달 위기를 경험한다. 생산성이란 성숙한 성인이 다음 세대를 구축하고 이끄는데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 자신들의 인생이 저물어 가고 있는 것을 바로보고는 다음 세대를 통해 자신의 불멸을 성취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침체성에 빠지게 된다고 에릭슨은 말한다. 침체성은 다음 세대를 위해서 자신이 한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인생을 지루하고 따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불평불만을 일삼는 사람, 매사에 비판적인 사람들이 침체성의 전형이다.

<중 략>

문화적 측면의 생산의 발달 과업을 이루었다기보다 따르는 방향이 맞는 것 같다. 나의 의사보다는 남편과 시댁의 의사와 문화를 따르고 있어서 나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형성되는 가족만의 문화가 더 많은 것 같다.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만한 사회적일을 특별히 하고 있지 않아 지역사회와 관련한 생산성은 달성하지 않고 있다.
이제는 큰 아이가 중학생으로 사춘기에 접어들었다. 이제는 반항도 시작하고 많이 민감해져있다. 그래서 때로는 아들로부터 상처를 받기도 한다. 또한 결혼 생활이 길어지면서 권태기라는 걸 경험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에릭슨이 말하는 정체성을 경험하는 것 같기도 하다.

참고 자료

정옥분(2010).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