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se study 장중첩증 Intussusception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2.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실습때 ER에서 한 장중첩증 case study 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Intestine
2) Intussusception(장중첩증)

2.사례보고

3.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원인
장 중첩증에서 기질적인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는 2~ 10%정도로 보고되고 있으며 90% 이상 대부분의 장 중첩증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한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라도 굳이 원인을 찾자면 장 중첩증에 앞서 환자가 바이러스 감염에 걸리고 난 후 회장 말단부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임파 조직이 비대하게 증식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경우 장간막에 존재하는 림프절 또한 증식되어 장 중첩을 일으키는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선행 바이러스 감염과 이로 인한 장 내 임파 조직의 비대화가 장 중첩을 일으킨다는 설명은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만연하는 시기에 장 중첩도 가장 자주 일어난다는 보고를 잘 설명해준다. 기질적인 원인으로 가장 흔한 것이 멕켈 게실이며 소장 용종, 소장 중복증 등이 있다.

2. 증상
1) pain : 특징적인 증상은 건강하던 아이가 갑자기 심한 복통으로(colicky pain)으로 자지러듯이 울며 다리를 배위로 끌어당기는 것으로, 구토를 동반하기도 한다. (발작과 무증상의 반복이 초기증상)
2) bloody or currant jelly stool : 발병 12시간 이내에 혈성 점액성 대변(current jelly stool)이 60%에서 관찰됨.
3) palpable sausage-shaped abdominal mass : 무증상 시기에는 70%의 환아에서 우복부 또는 상복부에서 소시지 모양의 덩어리 (sausage-shaped mass)가 관찰된다.

3. 진단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된다. 장 중첩증의 진단을 위한 영상학적 검사로는 단순 복부 촬영, 복부 초음파, 조영 관장이 있다.

4. 검사
단순 복부 촬영은 가장 먼저 시행하게 되는 검사이다. 단순 복부 촬영으로 장관 내의 가스 분포를 확인하거나 비특이적이긴 하지만 종괴(만져지는 덩어리) 음영을 확인하여 장 중첩증을 의심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 복부 촬영만으로는 장 중첩증을 정확히 진단하기 힘들어 대부분의 경우 복부 초음파나 조영 관장을 시행해야 한다.

참고 자료

Marilyn J. Hockenberry, David Wilson ( 2011 ), 아동간호학, 현문사 , 서울
안효섭 ( 2007 ), 소아과학, 대한교과서
송경애 외 ( 2009 ), 기본간호학 1, 2, 수문사
서울대학교 병원 - 의학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