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학적 노화의 구체적 현상에 대해 신체구조적인 면과 신체내부기능적인 면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2.1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물학적 노화의 구체적 현상에 대해 신체구조적인 면과 신체내부기능적인 면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시오.
의 리포트로써, 생물학적의 노화와 신체구조적인면과 신체내부기능적인 면으로 나누어서 서술하였다.

목차

1. Intro
2. 생물학적 노화
3. 신체 구조적인 노화
4. 신체 내부기능적인 노화
5. 레포트를 끝내며

본문내용

Intro...
생물학적 노화에 대한 주제에 들어가며......
생물학적인 노화는 말 그대로 aging이라 말하면 알아듣기 쉽다. 인간이 성숙기부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기능들이 저하되어 유지하려는 힘이 약해짐에 따라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쉽게 표현하자면 말 그대로 시간이 감에 따라 나이를 먹어간다는 말과 동시에 신체적으로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사망을 할 때까지의 신체적인 “변화”과정 혹은 변화를 의미한다.

○생물학적 노화○
보다 구체적으로 생물학적 노화를 분류한 사람이 있는데 Strehler(1997)이다.
Strehler는 아래 4가지로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생물학적인 노화는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것 이여야 한다.
두 번째- 생물학적인 노화의 주원인은 신체의 내적인 것 이여야 한다.
세 번째- 생물학적인 노화는 점진적으로 일어나야만 한다.
보편적인 4가지로 분류를 하였지만, 각각의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야 한다.

○신체 구조적인 노화○
신체의 주된 파트를 크게 나누자면 뼈(bone), 지방(fat), 수분(water, moisture), 조직(tissue)으로 나눌 수 있는데 뼈는 큰 변화가 없지만, 수분과 조직은 점차 줄어드는 반면 지방은 늘어나게 된다.

뼈bone
뼈는 살아가면서 뼈가 새것으로 대체되는 형성과정인 재형성과정을 3개월~6개월에 걸쳐 진행이 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의 재형성을 하는 기간이 길어져서(융식하는 속도가 따라가질 못함에 따라.) 작은 충격에 작은 골절들이 쌓여감에 따라 뼈의 강도를 약화시킨다. 또 뼈 속에 영양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칼슘의 고갈로 인해 골밀도가 낮아지게 되어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된다. 그리고 뼈 사이에 있는 관절들(윤활 관절, 섬유 관절, 연골 관절.)들의 노화에 따라 혹은 마모됨에 따라 관절염의 증가의 원인이 된다.
외형적인 뼈의 변화로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추간판이 얇아지게 되어 척추의 길이가 줄어들게 된다. 즉, 허리가 굽어감에 따라 상체가 앞으로 굽이지는 형상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노인복지론-김금열 교수님.
노인복지-D.N. 바이스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