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문화교육정책의 현재와 미래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08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다문화교육 정책의 현 모습과 개선방안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서 론

2.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1)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정책
2) 다문화교육 정책: 학생의 적응 지원

3. 다문화교육 정책방안
1) 학교 교육기회 보장
2) 교육의 과정

4. 결 론

본문내용

한국에서 다문화교육 정책은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 방법 등에 관한 것보다 주로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지원 방안에 관한 것이다. 이는 서양의 경우처럼 백인중심의 사회에서 아프리카계, 남미계, 아시아계 등의 이주민이 유입되는 경우와 사정이 다른 것이다. 한국에서의 이주민은 노동과 결혼을 목적으로 유입되었다. 이주민들의 상당수는 아시아 지역의 나라에서 유입되어 미주의 여러 나라에 비해 외모의 차이가 상대적으로 뚜렷하지 않다. 노동이주의 경우 가족 이주를 금하고 있어 대개 외국인 근로자의 경우 불법 체류인 경우가 많다. 이에 비해 결혼이주의 경우 한국인 배우자의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는 한국인으로서의 법적 지위가 보장되며, 부모 중 한 편이 한국인이므로 가정내에서 문화 차이는 있겠지만 학교 등 공적인 영역에서 문화 차이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문화가정 자녀를 겨냥한 교육정책은 부모 출신국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학생이 학교에서 느끼는 문화의 차이나 갈등보다 경제적 여건 등 현실적인 어려움에 우선 주목하여 정책을 전개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학습자가 느낄 가정의 문화와 학교가 대변하는 주류 문화와의 갈등, 그것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등을 극복하기 위해 교육내용과 교수-학습의 변화를 유도하는 방안들이 더 적극적으로 개진되고 있다.

< 중 략 >

3. 다문화교육 정책방안
1) 학교 교육기회 보장
(1) 학교 밖 청소년을 찾아내기 위한 인력 배치 및 활용
학교 밖 이주청소년들이 방치되지 않고 제도교육에 편입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입국 전후, 그리고 초기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빠짐없이 필요한 정보와 지원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체제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먼저 부모가 한국에 이주할 계획을 세울 무렵 출신국에서 한국으로 자녀가 이주할 경우 어떠한 절차와 방법을 통해 한국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안내가 필요하다. 또한 관련 정보나 지원을 얻기 위해 찾아가야 할 기관에 관해서도 안내가 필요하다.
일단 입국을 한 후에는 출입국관리사무소에 등록을 할 때부터 이들에게 그리고 청소년이 속한 가족에게 한국의 제도교육에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나 관련 정보를 안내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