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공학윤리사례] 상주 콘서트 압사 참사사고 / 사고원인 / 사상자 지원 / 보상 / 목격자 증언 / 압사사고 사례 / 상주자전거축제 / MBC 가요콘서트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칭찬자료
A+
장학금보장

목차

1. 상주 콘서트참사 사건 개요

2. 사고 원인

3. 목격자 증언

4. 사진자료

5. 사건 수사 및 처벌
1)경찰수사
2)관련자 처벌

6. 사상자 지원
1)사망자 안치 및 부상자 치료
2)보상

본문내용

1. 상주 콘서트참사 사건 개요

당시 상주시민운동장 직3문 출입구에서, 상주 자전거 축제 행사 중 하나로 초청한 문화방송 가요 콘서트를 관람하기 위해 입장하던 관객들 중 시민 11명이 압사하고 70여명이 부상당했다. 이 콘서트에는 유명 트로트 가수들의 출연이 예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트로트를 즐기는 인근 지역 노인들이 주로 피해를 입었으며, 아이돌 스타가수들의 출연도 예정되어 있어 어린이들도 피해를 입었다. 사고당시 운동장 주변에는 콘서트 관람을 위해 1만여명의 시민들이 모여 있었으며, 특히 사고가 난 출입구인 직3문 앞에서 5천여 명 정도가 입장을 기다리고 있었다. 주최측에서는 사람이 많이 몰릴 것을 예상하고 운동장 스탠드에 1만 개의 좌석, 잔디밭에 5천 개의 좌석을 추가 설치해둔 상황이었다.

< 중 략 >

5. 사건 수사 및 처벌

사건 수사가 진행되면서, 행사를 진행한 국제문화진흥협회가 비상식적으로 낮은 가격에 행사를 진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경비용역업체에 지급되는 돈에도 문제가 생겨 충분한 통제 인원수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해 협회와 상주시간의 비리 의혹이 일어났다. 협회의 경우 비영리단체라 행사를 직접 진행할 수 없어, 협회 부회장이 대주주로 참여했던 별도의 이벤트회사에 다시 공연 업무를 위임했으며, 경호를 맡았던 업체도 세금문제로 허가가 취소된 업체였음이 드러났다.
경찰은 당시 현장 경호를 맡은 모 경호회사 대표와, 행사를 대행한 국제문화진흥협회 부회장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긴급 체포했다. 이후 2005년 10월 9일에 국제문화진흥협회 회장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 등으로 구속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