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벌주의의 문제점과 학벌주의 극복방안 리포트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07 | 최종수정일 201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1. 본 리포트는 <학벌주의의 문제점과 학벌주의 극복방안> 리포트 입니다.
2. 본 리포트는 수천 수백년 간 이어여 온 우리나라의 문제점으로 손꼽히는 학벌주의에 관한 문제점을 상세한 설명과 함께 들여다 보고, 학벌주의로 인한 폐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대책을 내 본 리포트 입니다. 요즘 서울대 민영화에 대한 논란과 함께 문제를 결부시켜 더욱 논리적인 주장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상세한 설명과 어려운 단어에 대한 해석을 각주로 달아놓고 전문가들의 입장도 수록해, 관련된 과제를 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본 리포트는 총 7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본 리포트는 사회문제론 수업에서 A+를 받은 우수 리포트 입니다.
5. 본 리포트는 해피캠퍼스의 엄중한 검수 절차를 밟은 명품 리포트 입니다.
6. 본 리포트는 해피캠퍼스 다이아몬드 등급 판매자가 판매하므로 안심하고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7. 본 리포트를 구매 후 자료 평가를 해 주시면, 추후 해피캠퍼스에서 자료를 구매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해 드립니다.
8. 본 리포트를 활용하여 좋은 결과가 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인종차별’ 보다 심한 ‘학벌차별’
Ⅱ. 지배구조의 재생산 기제(機制)
Ⅲ. 학벌주의 극복방안의 일례- 서울대 개혁론

본문내용

Ⅰ. ‘인종차별’ 보다 심한 ‘학벌차별’

우리나라는 학벌사회다. 정치인과 법조인, 고위공무원부터 대기업 임원, 언론인과 대학 교수 등 사회를 이끌어가는 엘리트 집단을 극소수 대학 출신들이 장악하고 있다. 지난 17대 국회의원 가운데 서울대학교·연세대학교·고려대학교 등 소위 SKY 대학이라 불리는 학교 출신의 비율은 54.1%였고, 18대 국회에서는 17대에 비해 줄어들기는 했지만, 43.4%라는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전국 200여 개 대학교 가운데 세 학교가 입법 기관의 절반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중략>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특정 학교의 학벌을 취득하는 것은 자본과 권력을 얻어 지배자가 될 수 있는 관문이 된다. 또한 수험을 통한 기회균등과 공정성이라는 공유된 ‘신화(myth)’를 통해 학벌의 취득과정이 승자는 물론 경쟁에서 낙오한 사람들을 포함한 대다수의 구성원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승인되며, 경쟁에서 패배한 사람들까지 이러한 지배체제에 순응하고 복종하게 만든다. 즉, 학벌제도는 정치사회가 이 사회의 지배구조를 재생산하는 기제라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교육은 정치 엘리트를 충원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국가가 자격증 제도를 실시해 특정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을 구분해내듯이, 교육과정을 통제하며 지배자가 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을 보증해준다.

<중 략>

학벌주의와 대학서열화를 극복하는 것은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조선시대 말기 문벌주의와 씨족주의가 조선을 멸망에 이르게 했듯이, 학벌주의도 한국사회를 정체시키고 능력 있는 인재를 내치는 망국병이다. 구한말 수혜를 누린 문벌세력이 그랬듯이 오늘날에도 학벌주의에 편승해 권력이나 이익을 챙기려는 세력이 존재한다. 앞서 밝힌 서울대 개혁 방안도 매번 등장했던 주장이지만 이들의 반대에 사회적 공론화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하루빨리 입시제도와 대학 개혁에 착수하지 않는다면 대다수 부모들은 사교육비에 신음하고 젊은이들은 좌절감과 분노를 품고 살아가게 될 것이며, 이는 먼 미래 우리 사회의 시한폭탄으로 돌아올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