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음식문화의 이해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07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현업에서 15여년 이상 조리외식분야 현장에서 근무한 전문가가 만든 자료로써 세계음식문화의 이해로써 대표적인 나라 9개를 선정하여 각나라의 음식문화, 형성배경, 식습관 등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하였고, 오랜기간 조리외식분야 프로 전문가가 심여를 기울여 만든 결과 일반인 특강 및 현 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에 사용되는 최적의 전문 자료임

목차

1.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문화인 요리의 특징
(1) Germany Cook … 소시지, 맥주와 축구의 나라
(2) Russia Cook
(3) England Cook
(4) Spain Cook … 먹보들의 나라
(5) Portugal Cook
(6) 오스트레일리아 … 음식을 먹기보다 여유롭게 즐기는 나라
(7) 스위스 … 유럽의 다양한 문화와 음식이 공존하는 나라
(8) 멕시코 … 사랑과 정열이 담긴 매콤한 맛의 나라
(9) 브라질 … 전통과 역사, 자연환경이 빚어낸 독창적인 맛의 나라

본문내용

1) 음식 문화의 형성 배경과 특징
독일인들의 근면성과 검소함, 그리고 환경을 보호하는데 앞장서는 국민성은 그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을 수 가 있다. 독일인에게 햄과 소시지는 우리의 김치와 같은, 그래서 그들의 식탁에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따라서 독일에는 소시지와 햄의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크기, 모양, 만드는 재료, 먹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소시지의 세계는 다양하다. 독일인들은 소시지의 맛은 만드는 사람에 따라 사람에 따라 그 맛이 다르다고 하는데, 공식적으로 집계된 숫자가 1,500여종 이상이라니 그 다양함에 외국인들은 놀란다고 한다.

<중 략>

포르투갈에서 가장 맛있는 것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서슴없이 `빵`이라고 대답할 정도로 포르투갈의 빵 맛은 정말 일품이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빵이라는 말이 포르투갈어의 `빵(P )`임을 아는 사람은 흔치 않다. 포르투갈에서 `빵`을 말할 때는 아무 것도 넣지 않은 순수한 빵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의 케이크 등과 같이 단 종류의 빵은 `볼루(Bolo)`라고 부른다. 이 빵은 밀가루뿐만 아니라, 보리, 옥수수, 호밀 등 다양한 곡물로 만들며, 재료에 따라 빵의 맛과 질감이 틀려지는데, 잼이나 버터 등과 곁들여 먹지 않아도 될 만큼 정말 맛있다.

<중 략>

4) 브라질의 식사 예절
브라질인들은 식사 전에 가볍게 술을 한 잔씩 하면서 인사말 등 20∼30분 정도 수다를 떠는 것부터 시작된다. 이때 주로 마시는 술은 브라질판 소주라고 카샤(Cachaca)`에 레몬, 설탕, 얼음을 넣어 만든 칵테일이다. 식사는 수프를 시작으로 그날 준비한 요리가 한 가지씩 나온다. 기본적으로 고기가 주 음식이지만 흰 쌀밥도 나오며 그 차림이 다양하다. 쌀밥은 마늘과 쌀을 기름에 볶은 후 소금을 듬뿍 쳐서는 물을 붓고 한 30분 정도 끓인 것이다.
본식사가 끝나면 반드시 후식이 나오는데, 파이나 푸딩, 혹은 생과일이나 과일즙 등이다. 파이는 대개 호박파이나 엥파다(Empada)`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