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영업시장의 영업매출에 대한 기술적분석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1.28 | 최종수정일 2016.0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영업시장의 영업매출에 대한 기술적분석

목차

- 들어가는 글
- 노래방업종에 대한 간단한 고찰
- 노래방업종 영업매출 분석
- 영업매출의 일자별 추세분석
- 일매출과 볼린저밴드 분석
- 맺는 글

본문내용

주식시장을 예측하기 위해 흔히 쓰이는 기술적분석법(technical analysis)을 일반 자영업 매출에 대입하면 어떤 결과가 도출될 것인가란 명제는 필자의 오랜 궁금사항 중 하나이다. 과연 주식시장에 쓰이는 기술적분석 도구가 사업영역 속에서도 그 효용성을 발휘할 지는 직접 경험해 보기 전에는 결론을 내릴 수가 없다.
‘금융시장의 기술적분석’이란 저서로 유명한 존 머피도 선물시장을 우선으로 하여 자신의 기술적분석법을 주가시장 영역까지 확장한 것처럼 굳이 주가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커피나 콩, 옥수수, 원유 등과 같은 실생활에 밀접한 영역에서 기술적분석법의 효용성을 하나의 ‘예측도구로써의 유용함’을 입증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술적분석법을 경제분야의 또 다른 축인 자영업 분야에 대입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미지수이며 이러한 기술적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개별 사업적인 영역에 대입해본 사례가 없기 때문에 이런 시도 자체로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

<중 략>

자본시장에 진입하는 이유는 분명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이다. 주식시장이든 자영업시장이든 그 목적은 같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 수익을 얻는 것은 기본적인 경제학이다. 주식시장에서 사용하는 기술적분석법이 자영업시장에서도 유용할 수 있을까?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주식투자를 하든 자영업을 하든 직장을 다니든 추구하는 목적은 같다. 자신의 노동가치나 자산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좀더 간결하고 현명한 방법론이 필요하다. 비단 한 개인으로서도 경제적인 논리는 같아진다. 자기자신 자체를 경제주체로 인식하고 운영하는 것에도 기술적인 분석법이 통용될 것이다.
짧은 시간 동안의 데이터를 가지고 의미있는 결론을 내리기란 분명 어려운 점이다. 그러나 이런 시도 자체에 의미가 있으므로 좀더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연구를 해본다면 자영업시장에서도 주식시장의 기술적분석 도구(지표)의 유용성이 있으리라 믿는다. 주식투자든 자영업이든 인생을 두고 계속 영위해 나간다면 더욱 더 의미가 있다. 한 가지 업종만 할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영업시장에서 업종과 종목을 두고 매수매도 행위를 할 때 진입과 청산에 대한 신호를 기술적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추세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