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후천성 심장질환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후천성 심장질환에 대해 간호위주로 작성된 보고서입니다!

목차

◆ 후천성 심장질환의 종류

◆ 후천성 심장질환의 종류별 간호
1. 울혈성 심부전 (Congestive heart failure, CHF)
2. 감염성 심내막염 (Infectious endocarditis, bacterical endocarditis)
3. 류마티스열 (Rheumatic fever)
4. 가와사키 질환 (Kawasaki disease ; MLNS)

본문내용

◆ 후천성 심장질환의 종류
· 울혈성 심부전 (Congestive heart failure, CHF)
· 감염성 심내막염 (Infectious endocarditis, bacterical endocarditis)
· 류마티스열 (Rheumatic fever)
· 가와사키 질환 (Kawasaki disease ; MLNS)
◆ 후천성 심장질환의 종류별 간호
1. 울혈성 심부전 (Congestive heart failure, CHF)
울혈성 심부전 아동은 대부분 집중 간호가 가능한 병원에 입원한다. 적절한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아동의 체위를 조절하고, 필요 시 산소를 투여하며, 심폐기능을 지속적으로 관찰한다. 소변 배설량과 혈청 전해질, 혈액가스 분석 등이 자주 이루어지므로 그 결과를 자주 확인한다.
(1) 심장기능을 개선한다.
digoxin 용량을 정확하게 계산해서 투여하며, 독성 징후를 관찰하고, 약물 투여하는 방법을 부모에게 교육한다. digoxin은 치료 양,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양, 치사량 간에 차이가 매우 적어 위험한 약물이므로 간호사는 아동에게 약을 투어하기 전에 다른 간호사와 함께 용량을 정확하게 확인한다.
가장 흔한 독성 증상은 서맥, 식욕감퇴, 오심과 구토인데, 영아는 다른 이유로도 흔히 구토하기 때문에 한 번 구토한다고 해서 투약을 중단하지 않는다. 특히 구토는 중독의 초기 증상이므로 용량을 바꾸기 전에 의사에게 알리고, 약용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주사기나 점적용 피펫을 사용하며, 투약 시 아동의 입안 뒤쪽을 향해 측면을 따라 천천히 한 방울씩 떨어뜨려 주의 깊게 약을 투여한다.

참고 자료

아동청소년간호학 / 김희숙 외 / 2009 / 신광출판사
아동의 건강문제와 간호 / 김미예 외 / 2008 / 군자출판사
영아와 아동을 위한 아동간호학 2 / 혼경자 외 / 2012 /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