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이야기 제 7, 8장 요약 및 비평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3.0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역사 이야기 제 7, 8장 요약 및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비교적 깔끔하게 잘 요약되어 있으며 체계적인 내용 구성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역사와 사실
1) 사실이 아닌 사실들
2) 역사적 사실
-제 1측면
-제 2측면
-제 3측면
-제 4측면
-제 5측면

2. 실증주의와 현재주의
1) 실증주의
-실증주의 역사관
-실증주의 역사관에 대한 비판
2) 현재주의
-현재주의 역사관
-현재주의 역사관에 대한 비판

3. 개인적 견해 및 비평

본문내용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본질적 특성이 ‘사실’ 에 기초한다는데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역사가 사실만을 이야기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즉 사실이 아닌 것을 가지고 역사라고 하는 경우인데 이는 가까운 일본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의 역사서인 「니혼쇼기」에 보면 옛 가야 땅에 일본인 관인을 두어서 지배하고 백제가 일본에 조공을 받쳤다고 하는 ‘임나일본부설’을 주장하고 있다. 이는 말도 되지 않는 역사의 왜곡이다. 그 근거로 그들은 그 지역을 200여년 가까이 지배를 해 왔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 그 지역에는 일본과 관련된 유적이나 유물이 하나도 나오지 않고 있다. 이것을 그들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즉, 이 설은 일제식민지 치하 때 그들의 식민지화를 정당화하기 위한 하나의 조작일 뿐이다.
여기서 우리는 기록된 역사라 하여도 사실이 아닌 역사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잘 구별하여 사실로서의 역사를 잘 인식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역사적 사실로써의 역사’의 의미에 부합하는 역사는 어떠한 것인가?
여기서 아담 샤프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본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제1측면에서 살펴보면 ‘역사적 사실’ 이라는 말은 언뜻 보기에는 단순하고 명쾌하나 그 범주가 애매모호 하다. 역사적 사실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유형을 알아보면 첫째, 시저가 루비콘 강을 건넌 것과 같은 사건은 역사적 사실이다. 둘째, 특정한 법칙성을 나타내 주는 어떤 과정은 역사적 사실이 될 수 있다. 컴퓨터의 보급으로 타자기가 없어진다거나 트랙터의 보급으로 쟁기가 사라지는 것과 같은 것을 들 수가 있다. 셋째, 어떤 제도를 그것들이 인간생활에서 수행하는 역할도 역사적 사실이 될 수 있다. 넷째, 어떤 사건이나 사건의 진행과정에서 파생된 구체적인 산물들, 가령 헌법이나 법률 등도 하나의 역사적 사실이다. 다섯째로는 유형문화재이고, 여섯째로는 과거에 일어난 일들 속의 여러 가지 다양한 요소들, 가령 하나의 사건이나 과정과 그 과정의 반복으로 생긴 산물들도 역사적 사실에 포함된다.
제2측면으로는 역사적 사실과 그 것이 가지는 중요성으로 역사학의 관심대상이 되거나, 혹은 될 수 없는 것과의 차이를 이야기 하고 있다. 앞서 이야기한 시저가 루비콘 강을 건넌 것은 그 이전에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강을 건넜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역사적 사실이 되는 이유는 그 이후에 발생하는 다른 중요한 역사들과의 전후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