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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 운동

저작시기 2012.12 | 등록일 2012.12.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건강, 건강의 결정요인과
건강과 운동의 상관관계등을 목차에 따라 다룬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건강이란?
1) 건강의 의의
2) 건강의 결정요인
3) 건강 증진을 위한 3대 요소

2. 운동의 필요성

3. 운동의 효과
1) 심리적인 효과
2) 생리적인 효과

4. 운동시 주의 할 점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건강이란?
1)건강의 의의
현대사회에서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는 건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몇 해 전부터 웰빙 열풍이 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왔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건강의 의미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아직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을 “체력이 좋다” 또는 “몸이 튼튼하고 질병이 없는 상태”로 인식하는 사람이 많으나, 이는 건강의 단편적인 개념입니다. 체력은 단순히 신체만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이는 건강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닙니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의 헌장 전문에 따르면 “건강이란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Physical), 정신적(Mental), 사회적(Social)으로 완전히 안녕함(Well-being)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건강은 웰빙(Well-being), 즉 안녕함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건강은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완전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중 략>

② 운동 후 초기 증상을 무시하지 않는다.
- 지나치게 운동을 하면 관절, 발, 발목, 다리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초기에 약간의 통증이 있을 때 중단하지 않으면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③ 운동을 할 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심각한 심장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 운동하는 동안이나 운동직후에 가슴중앙 혹은 왼쪽, 목, 어깨 혹은 팔로 뻗치는 통증이나 압박감
- 격렬한 운동으로 옆구리가 쑤시는 경우
- 현기증, 식은 땀, 실신 등
④ 외부에서 운동을 할 경우에는 날씨를 고려해야 한다.
- 습기 차고 더운 날
* 하루 중 습기가 적고 시원할 때, 이른 아침이나 초저녁 때 운동을 합니다.
* 운동 전, 운동하는 동안, 운동 후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만, 특별히 염분을 많이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 열사병(어지러움, 허약감, 현기증, 피로, 발한, 고열)의 징후를 관찰합니다.
* 가볍고 느슨한 옷을 입습니다.

참고 자료

인체생리학, 이강이·김동운·김순이·이순희·이승아·정명실 외 편저. p.92, (현문사)
건강의 정의 http://blog.naver.com/dramo23/86438764
건강 http://100.naver.com/100.nhn?docid=7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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