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회경제사 스페인 중상주의(16세기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2.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사회경제사_스페인 중상주의(16세기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스페인의 절대왕정과 초기대외정책
1. 스페인의 절대왕정
2. 스페인의 초기대외정책

Ⅲ. 스페인의 중상주의적 기반
1. 카를로스 1세의 중상주의적 기반
2. 펠리페 2세 시기의 중상주의적 기반

Ⅳ. 스페인의 교역정책기구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근세에 있어서 경제학의 역사는 중상주의로부터 시작된다고 일반적으로 해석되고 있다. 중상주의란 일반적으로 근세 절대주의 제국가의 성립기로부터 영국에 있어서의 산업혁명의 개시까지의 기간, 즉 대략 15세기 중반부터 18세기 중반에 이르는 300여 년간에 있어서 유럽제국을 지배하였던 경제 정책 경제 사상 및 경제 이론의 총칭으로 사용되고 있는 언어이다. 김광수, 『중상주의』, 민음사, 1984, p. 11.
이러한 중상주의는 스페인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스페인의 ‘군주가 무제한적인 권력을 행사한다’는 이영림. 주경철. 최갑수, 『근대 유럽의 형성 16-18세기』, 2011, p. 162.
절대주의는 다른 나라와는 다른 독특한 과정이었다. 스페인의 이러한 독특함은 막 출현하려는 서유럽의 국가체제의 전반적인 모습과 방향에 영향을 미쳤다. 스페인 왕정의 우월성은 두 가지 복합적인 자원이 결합에 기인하였는데 이 두 복합적인 자원은 그 자체가 흥기하는 절대주의의 일반적 구성요소들이 예외적인 규모로 투영된 것이었다. 페리엔더슨. 김현일 역, 『절대주의 국가의 역사』, 소나무, 1994, p. 59.

<중 략>

카를로스 1세 통치기의 식민경제쟁책은 초기의 카톨릭 왕들의 시대와는 달리 조직적으로 전개되었지만 엄격한 통제로 보호무역주의 정책을 실시하며 신대륙의 금과 은을 완전히 장악하고자 했다. 그는 포르투갈의 향료무역에서처럼 식민지가 필요로 하는 모든 상품을 독점판매하려고 했지만 자국의 매뉴팩처로는 수요를 도저히 충당할 수 없었다. 끊임없는 전쟁과 이에 수반된 중금제도로 고통을 받고 있던 스페인은 경제정책의 운용에서도 심한 갈등을 겪고 있었다. 그 이유는 카를로스 국왕의 통치기에 나타난 물가양등에 따른 소비자의 보호를 위해서는 자유무역을 시행해야 했고 또한 식민지의 독점무역을 위해서는 보호무역을 추구해야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합스부르크가의 왕들은 국내산업과 농업으로는 신대륙 시장에 상품을 공급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모직물을 비롯한 많은 물건들을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등에서 수입했고 그것은 은으로 지불해야했다.

참고 자료

김광수. 『중상주의』. 민음사. 1984.
페리엔더슨. 김현일 역. 『절대주의 국가의 역사』. 소나무. 1994.
김수희. 『스페인 역사』. 빛샘. 1993.
권흥우. 『부의 역사』. 인물과 사상사. 2008.
이영림. 주경철. 최갑수. 『근대 유럽의 형성 16 18세기』. 2011.
최영수.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식민정책에 관한 비교연구: 중상주의 정책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0.
이영규. 「영국튜더시대의 항해정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6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