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울시 트러스교 설계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2.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서울시 내에있는 한강 교량중에서의 트러스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울시에 존재하는 트러스교와, 각 교량의 특성
1. 동호대교
2. 성산대교
3. 성수대교(붕괴전)
4. 한강철교

Ⅱ. 트러스교의 설계기준
1. 적용범위
2. 부재
3. 격점
4. 다이아프램
5. 브레이싱
6. 트러스의 2차응력
7. 포니트러스
8. 바닥판을 직접 지지하는 현재
9. 솟음

Ⅳ. 구조계산 결과값을 설계기준치와 비교하라

본문내용

Ⅰ. 서울시에 존재하는 트러스교와, 각 교량의 특성
트러스교란?
초기에는 목재를 사용하였으나, 점차 발달하여 주철이나 연철(練鐵)의 시대를 거쳐 현재는 강(鋼)트러스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옛날의 트러스 부재가 대부분 핀으로 연결되어 있었으나, 구조가 복잡하며 내구성이 뒤지고 핀은 대개 녹이 슬어 그 작용이 완전하지 못한 결함이 있었다. 한편, 부재를 회전하지 못하도록 고정해도 큰 지장이 없음을 알게 되어 핀을 사용한 트러스교는 만들지 않게 되었다.
트러스교는 경간(徑間:span)이 커지면 평판 거더교 보다 사용강재가 적어도 되지만 공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불리한 단점이 있다. 그러나 개개의 부재는 크기가 작고 가벼우므로 산간벽지와 같은 운반로가 없는 곳에서는 유리하며 비교적 간단하고 손쉬운 설비로 가설할 수가 있다.

1. 동호대교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다리. 너비 31.4m(도로 4차선 및 전철복선), 길이 1,220m의 3경간 연속트러스 교량으로 1985년에 준공되었다.
건설 초기에는 닐슨아치교(nielsen arch)로 민자에 의해 건설하려다 연속트러스교로 변경되어 설계된 교량으로서,.건설 당시에는 금호대교라고 이름을 붙였으나 1984년 11월 다리 북단의 옥수동 한강변 지역의 옛 지명인 동호(도성의 동쪽에 있는 물가)를 따서 동호대교로 이름이 바뀌어 오늘에 이른다. 이 다리는 직선적인 와렌트러스(warren truss)에, 완만하게 휘어진 주구트러스를 사용한 곡선트러스로 되어 있으며 동작대교 및 잠실철교와 마찬가지로 병용교량으로서 전차가 주행하는 부분이 트러스교이고 그 좌우에는 도로교로 구성되어 있다. 연속교에서 생기는 이음부의 큰 응력에 대비하여 주구의 높이를 높임으로써 단면을 증가할 필요가 없고 직선트러스에 비하여 다리의 조화미가 뛰어나고 도로교와도 잘 어울린다. 상부구조에 있어서 하로판형교는 40m의 단순보로 되었고 하부구조는 미관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독립 T형으로 설계, 시공되었으며, 하부구조는 우물통기초 22기와 직접기초 4기로 축조되었다. 또, 강남북 전철과의 접속도 고려되어 다리의 전체적인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인터넷 네이버, 다음, 야후 백과사전
도로교 설계기준(2005)/건설교통부 제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