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2P

저작시기 2009.09 | 등록일 2012.12.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P2P 조사 출처 포함

목차

1. p2p
2. p2p 의 특성
3. p2p 모델
3. p2p 적용 예

본문내용

1. p2p
P2P(Peer-to-Peer, 이하 P2P)는 인터넷 상에서 중간 서버나 DNS를 필요로 하지 않고 정보를 찾는 사람의 컴퓨터와 해당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컴퓨터를 직접 연결시켜 통신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P2P Working Group에서는 P2P를 "컴퓨터와 다른 Device간에 서버없이 직접적인 교환을 통해 디지털 자원(CPU, Hard Disk, Files 등)을 함께 공유하는 기술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P2P는 현재 보편적인 networking 모델인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Client/Server Model)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P2P 모델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P2P는 참여자들이 가진 자원들의 일부를 공유하는 분산 시스템이고,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의 컴퓨터들은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동시에 담당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Client/Server Computing) 모델은 서버를 통한 자료 교환 방식이기 때문에 Traffic이 한곳에 집중되어 Server가 서비스 가능한 일정 한계에 다다르게 되면 사용자가 원하는 자료의 빠른 교환을 제공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P2P 모델은 중앙 서버가 존재하지 않거나 중앙 서버가 존재하더라도 의존성이 떨어지므로 서버로의 자원 집중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원하는 자료를 편리하게 서비스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모델은 고가의 서버 구입비용과 유지관리 비용이 많이 든다. 반대로 P2P 모델은 대용량 서버를 유지할 필요가 없으며 P2P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대용량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P2P는 현재 근거리 통신망 (LAN)을 인터넷으로 확장한 개념으로 유동 IP를 이용하여 고정 IP의 기능이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컴퓨터가 고정 IP 주소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서로의 컴퓨터에 자유롭게 접근하여 필요한 자원을 교환할 수 있다. 그러므로 P2P 모델은 고정 IP 주소의 사용에 따른 비용 및 ISP 측의 IP 관리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하겠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lkhmymi?Redirect=Log&logNo=100012372023
http://100.naver.com/100.nhn?docid=759687
http://blog.davidjung.net/12000749022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