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예산제도

저작시기 2012.11 | 등록일 2012.12.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자본예산제도에 대한 간략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자본예산제도 개요
3. 자본예산제도 도입의 장점
4. 자본예산제도와 재정투융자제도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행 예산시스템에서는 중장기적으로 사회에 많은 편익을 가져다주는 사회간접자본이나 일정 규모 이상의 건설, 증축, 개량, 시설장비 구축에 대한 투자를 일상적인 경상지출과 큰 차이 없이 다루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특정 시점은 물론 시계열 차원에서 정확한 비용과 혜택을 측정할 수가 없으며, 그 결과 객관적인 성과측정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사실을 인식할 때 성과측정에 유용한 자본예산제도(capital budgeting system)의 도입을 적극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2. 자본예산제도 개요

기업회계기준은 자본거래와 손익거래를 구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즉, 기업회계기준 대차대조표 작성기준에 의하면, 자본거래에서 발생한 자본잉여금과 손익거래에서 발생한 이익잉여금은 혼동하여 표시하여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민간부문은 공공부분과 달리 자본거래를 명백히 구분하고 있어 양 부문간에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자본예산은 다년간에 걸쳐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는 대규모 사업이나 자산의 구입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조달된 자금을 집행 관리하는 예산제도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지방정부는 지역의 사회간접시설이나 장비의 개선?유지와 관련하여 자본적 수입과 지출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자본개선프로그램(CIP: capital improvement program)을 수립?운영하고 있는데, 이 경우 첫째연도의 CIP를 자본예산(capital budget)이라고 부른다. CIP는 연동과정(rolling process)을 통해 매년도 환경조건을 반영하여 수입과 지출내역을 조정하게 된다. 이러한 자본예산은 장기성 투자사업에 소요되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관리할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