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중세사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1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중세사의 시대구분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중세란?
3. 한국중세사의 시기구분론
4. 한국중세와 서양중세의 개념 비교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중세, 또는 봉건제란 무엇일까? 이런 질문을 던졌을 때 선뜻 대답하기 힘들 것이다. 그것은 봉건제, 또는 봉건이라는 용어를 상당히 확대해석하여 사용하여 그 의미가 혼동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번 발제문에서는 중세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 중세를 적용할 수 있다면 그 시기와 근거가 무엇인지를 여러 시기구분에 대한 견해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과연 서양사의 시기를 나누는 개념을 우리나라의 역사에 적용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중 략>

지금까지의 비교를 통해 보자면 봉건제의 개념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우리나라와 서양중세의 유사점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다. 봉건이란 용어는 원래 중국 주나라시기에 나온 용어이지만 지금은 그 의미가 상당히 확대되어 해석된 것이 사실이다. 또한 유사점을 찾아냈다 하더라도 말 그대로 비슷하다는 것이지 같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듯 서양의 중세와 봉건제의 개념을 우리나라의 역사에 적용시키는 것은 매우 난해하고 또 적용함에 있어 서양역사에서의 개념을 억지로 끌어낸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서양의 역사에서 끌어낸 개념’을 다른 지역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또한 서양의 봉건적 정치체제와 우리나라의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뭉뚱그릴 수는 없다. 서양의 정치체제는 정확한 이론상으로는 주군과 가신에 의한 군사적 및 정치적 봉건제를 본질적 요소로 한다. 따라서 귀족 관료 내지 관료 귀족이 지배한 우리나라의 중앙집권적 정치체제와 정반대의 체제라는 것이다.12)
이런 면에서 볼 때 이기백의 견해는 매우 공감하는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사적유물론의 기계적 적용을 강력하게 경계하면서 노예제?봉건제의 개념은 한국사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다원적인 역사법칙의 결합에 의해서만 민족사의 특수성을 찾아낼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또한 노예제?봉건제의 개념은 물론 고대?중세의 용어까지도 배척하였으며 ‘사회적 지배세력의 변천’을 시대구분의 한 기준으로 설정하였다.13)

참고 자료

김홍식, 「韓國中世=封建制論의 과제-근대 歷史學에 있어서의 封建制 문제-」, 『현상과 인식』, 한국인문사회과학회, 1981.
양병우, 「봉건제의 개념」, 『역사학보』, 역사학회, 1994.
박종기, 「한국사의 중세기점과 중세사회론 -군현제의 성립과 변동을 중심으로」, 『경제사학』, 경제사학회, 1996.
김윤곤, 「중세사 시기구분론」, 『고려시대사 강의』, 늘함께, 1997.
이영석, 「예속민의 비교사, 그 가능성과 한계, - 역사학회 편 , ≪ 노비?노예?농노 ≫ ( 일조각 , 1998 ) - 」『역사학보』, 역사학회, 1999.
심재윤, 『서양중세사의 이해』, 선인,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