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대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2.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삼대 독서감상문, 삼대, 삼대 염상섭, 독후감, 독서감상문, 삼대 독후감, 염상섭, 삼대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소설 삼대를 읽게된 동기는 독후감을 쓰기위해 책을 찾다가 삼대가 일제강점기와 관련된 좋은 소설로 손꼽히는 소설이라는 정보를 얻었기 때문이다. 나는 책읽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이다. 그런데 일제강점기와 관련된 소설은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가 느껴진다. 그래서 이 삼대를 읽고 독후감을 쓰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삼대의 작가는 염상섭이다. 사실주의적인 작품을 많이 썻다고 한다. 삼대 또한 사실주의적 작품이다. 등장인물은 조의관, 조상훈, 조덕기, 김병화, 홍경애, 필순, 기타인물 등 이렇게 6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재산가인 할아버지 조의관은, 자신이 유교사상을 믿기 때문에 기독교를 믿는 아들 조상훈과의 종교차이와 그 외에 다른 문제들로 인해 따로 살고, 며느리보다 5살이나 어린 수원집을 데리고 산다. 그리고 그 아들인 조상훈은 교회에서 꽤 높은 직을 맡고 있으면서도 매우 이중적으로 술, 담배는 물론, 아들의 동창이며 독립운동가의 딸인 홍경애를 꼬드겨서 첩으로 삼는다.
한편 그의 아들인 조덕기는 할아버지인 조의관이 모든 기대를 걸고 있었다. 아들이 있는 데도 불구하고, 손자에게 재산을 물려주려고 작정할 정도로, 그만큼 조상훈은 조의관에게 신뢰를 잃었다. 조덕기는 공부를 하기 위해 일본으로 유학을 가지만, 곧 할아버지가 위독해지는 바람에 다시 돌아온다. 병중이던 조의관은 믿음직스러운 손자가 돌아오자 금고의 열쇠를 넘겨주고 숨을 거둔다. 유언대로 그는 재산과 살림을 떠맡게 된다. 그의 오래된 친구 김병화는 일제에 대항하는 운동가이고, 덕기에게 필순이를 소개시켜준다. 홍경애는 조덕기의 동창으로 현대적인 여성이고, 한때 조상훈을 좋아했으나 버림받게 된다. 그리고 그때 가졌던 아이를 홀몸으로 키우기 위해 친구가 운영하는 ‘바커스’ 라는 술집에 나가서 일을 하게 된다. 그러던 중 외가에서 피혁이라는 가명으로 찾아온 이우삼이 믿을만한 운동가를 소개시켜달라고 해서 김병화를 소개시켜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