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SE TOOL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Tool)이란?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2.11.2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점수 받은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이 CASE TOOL은 소프트웨어 공학을 연구하는 학교나 연구소 등에서도 많이 사용하기도 하지만 SI 업체와 같이 업무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람들도 거의 대부분 사용을 하고 있다고 봐도 무관하다. 많이 알려진 CASE TOOL로는...ER-WIN, BP-WIN, POWER-DESIGNER, RATIONAL-ROSE, TOGETHER, A0-WIN등이며, 이 외에도 국내에 수십 여종이 더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 CASE TOOL은 대개가 개발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되어 있다. 아직까지는 거의 대부분이 폭포수 패러다임을 근간으로 한 제품들이 많으며, BP-WIN과 같은 분석단계에서 사용되는 것과 ER-WIN과 같이 설계 단계에서 사용되는 것처럼 패러다임의 각 단계별로 따로 프로그램이 존재했으나 최근에 출시되는 프로그램들은 이 들이 상호 결합되어 능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 많다. 최근, RATIONAL-ROSE, TOGETHER등의 CASE TOOL들은 폭포수 패러다임이 아닌 원형 패러다임 혹은 나선형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개발이 되었으며, 이에 맞게 이들 제품들은 모두 UML을 위한 툴로 나와 있다.
CASE TOOL의 거의 대부분은 데이터 베이스 역공학 (DATABASE REVERSE ENGINEERING)을 지원하여 DB에 있는 거의 모든 스키마들(테이블 구조 및 관계, 저장 프로시져, 사용자 권한, etc)을 사용자로 하여금 쉽게 접근하도록 다이어그램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 나오는 CASE TOOL들은 컴파일 된 결과물을 가지고 소스 역공학을 할 뿐만 아니라 이를 뛰어넘어서 TOGETHER처럼, SRE(Simulation Round-trip Engineering)까지 지원하고 있다. CASE(케이스)는 특히 수많은 소프트웨어 요소들과 사람들이 관련된 크고 복잡한 프로젝트에서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구조화하고 제어하는데 있어 컴퓨터의 지원을 받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CASE의 사용은 각 개발 단계별 프로젝트 상황에 대해 설계자, 프로그래머, 테스터, 계획 수립자나 관리자들이 공통의 시각을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CASE는 부문별, 검사점 작업 진행에 도움을 준다. CASE 도구는 작업의 진도나 미진한 점등을 그래픽으로 나타낼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