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합교과교육론을 읽고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2.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초등학교통합교과교육론을 일고 쓴 감상문입니당

목차

Ⅰ. 시작하며
Ⅱ. 통합교과를 읽기 전
Ⅲ. 통합교과를 읽은 후
Ⅳ. 초등에서 통합교과는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Ⅴ.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초등학교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기 위해 전에 다니던 대학도 그만두고 다시 공부를 해서 어렵게 교대에 들어왔지만 사실상 초등학교시절의 제 기억은 까마득한 과거이기 때문에 정확히 기억나지 않아서 초등학교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때문에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떠한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때문에 당연히 통합교과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4년 동안 배우면 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교대에 와서 벌써 한학기가 끝나고 두 번째 학기를 맞아 생활하고 있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그런 막연한 생각으로 있을 것이 아니라 스스로 알아보고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라는 반성도 하게 되었습니다. 심지어는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바른 생활이라는 과목은 분명 저도 배웠던 과목들이기는 하지만 이 교과과정들을 통합교과라 부르는 것도 몰랐고, 이 교과목들의 수업에서 무엇을 배웠는지도 잘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중 략>

교사와 학생들은 차시보다는 ‘단원’을 기준으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고, 교실 시간표의 영향도 받지 않기 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에 기초한 다교과적 설계를 지향하는 접근은 교육과정을 실제 수업에서 가르치기 위해서 수업용으로 편성, 조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이 편성에 기초해서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 자료를 제작하여 수업하고 수업한 것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세 가지 접근 방법 중 저는 두 번째인 탈학문적 접근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 중 가장 맞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아이들은 과목 이라던가 교육과정, 시험제도 같은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아이들에게 교과를 가르치기보다 아이들이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교과를 연계시켜 가르쳐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때문에 그런 관점에서 보면 탈학문적 접근 방법처럼 아이들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들을 선정해서 교과와 연계시켜 하나의 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하고 학습하는 것이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자료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론/정관순,홍영기,김충열/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