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관계론

저작시기 2012.02 | 등록일 2012.11.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료정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직을 이루는 것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이다. 특히 인간으로 구성된 조직내부에서 그들간의 여러 가지 관계가 형성되며, 이러한 상호작용관계를 인간관계라고 한다. 그러므로 인간관계란 모티베이션을 통해서 인간의 욕구불 만을 해소하고 합리적인 직장 분위기를 조서아여 자발적이고 자생적인 협동체계를 이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조든 싫든 간에 집단의 일원으로서 생활하게 된다. 처음에는 가족이라는 집단에서 시작하여 학교, 회사, 사회로 그 활동범위를 넓혀감으로써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된다. 인간관계는 다양한 환경과 복잡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의 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인간관계는 거의 모든 측면에서 인간의 사회적 접촉을 포함하고 있고, 넓은 의미의 인간관계는 집단내에서 상호작용과 인간의 협동에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경영과 조직행위의 측면에서 볼 때 인간관계는 조직의 유지목표를 달성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개선하고 향상시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인간관계란 종업원과 기업이 사기의 향상을 통하여 보다 높은 생산성 및 능률을 나타내기 위하여 상호협동하는 수단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조직에서 인간관계가 중요시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들이 일생의 대부분을 조직에서 보내게 됨에 따라 조직내에서의 인간관계를 중요시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둘째, 조직이 대규모화하고 복잡하게 됨에 따라 조직구성원 상호간의 협력관계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인간관계가 형성되고 사기가 고조되어 있는 경우에는 종업원의 자발적 협력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능률적인 임금과 근로조건의 형성, 원만한 고객관계 및 공중관계의 유지, 타기업과의 경쟁의 우월성 등을 실현할 수 있게 된다. 인간관계론의 성립배경은 과학적 관리론에 대한 반발으로 인해 인간과의 변화 즉 합리적, 경제적요인보다 사회심리적 요인을 중요시 하여, 사회적, 경제적 변동에 대웅하기 위한 새로운 관리법이 필요했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때출에 능률과 생산성이 좋아지다가 1926년 대공항이후 과학적 관리론이 아닌 다른 새로운 이론의 필요성이 대두해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