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라다크의 아이스하키 소녀들에서 스포츠와 페미니즘

저작시기 2011.10 | 등록일 2012.10.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사회와스포츠 과목의 과제로 라다크의 아이스하키 소녀들을 보고 현대사회의 스포츠에 있어서 페미니즘의 영향과 여성들의 스포츠 참여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페미니즘은 성 차이에 기인한 여성의 불평등과 억압실제를 이해하고 극복하려는 실천을 위한 사상이다. 1960년대 이후 페미니즘은 미국을 중심으로 우먼리브(women lib) 운동의 영향을 크게 받고 마르크스주의 및 기호학과 접촉하면서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우먼리브는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만들어진 모든 여성개념을 재검토하고 여성자신의 의식은 물론 남성의 의식도 변혁. 새로운 사회를 지향하는데 있다. 이러한 이론적 발전에는 사회를 구성하는 것은 남성도 여성도 아닌 다만 인간이라는 의식 전환이 내재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페미니즘은 ‘여성에 의한 인간해방주의’로 규정되기도 한다. 따라서 페미니즘 의식을 갖는다는 것은 인간문제에 대한 실천적 관심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즉 여성의 지위향상에 공헌하겠다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사회변화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이다.
‘라다크의 아이스하키 소녀들’에서 첫 시작은 여성들이 아이스하키 대회에 출전을 원한다는 시위에서 시작된다. 라다크에서는 아이스하키 대회에 여성팀의 출전을 제한하는 등 여성에 대한 성차별과 보수적인 남성 위주의 즉 가부장제 하에 여성의 차별이 빈번한 사회로 비추어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