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주의 위기 보고서,자본주의의미래,세계경제위기와 자본주의,자본주의위기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2.10.2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9페이지 | 가격 1,600원 (20%↓) 2,000원

소개글

자본주의 위기 보고서,자본주의의미래,세계경제위기와 자본주의,자본주의위기

목차

1- 세계 경제의 위기 상황들
1-1. 미국의 금융위기
1-2. 유럽의 경제공황
1-3. 북유럽의 문제-북유럽은 대안이 될 수 있는가
1-4. 한국의 경제문제

2- 자본주의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2-1. 자유주의의 탄생
2-2. 케인즈 경제학과 정부개입의 등장
2-3. 신자유주의의 등장-신자유주의는 현재 경제위기의 근본 원인인가?

3- 21c 자본주의의 미래
3-1. 앞으로의 경제체제를 인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가?
3-2. ‘따뜻함’을 강조하는 변화들- 자발적 실천의 중요성

4- 결론

본문내용

1. 세계 경제의 위기 상황들

1-1. 미국의 금융위기

미국의 금융위기는 부동산 가격의 하락 및 침체로 인한 서브프라임 대출 회사들의 도산으로 시작 되었다. 서브프라임 대출의 탄생은 빌 클린턴 정부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데, 1993년 도입된 연방 개발법이 그 근간이라 할 수 있다. 당시의 민주당 정부는 소위 NINJA LOAN( No Income, No Job, no Asset )을 도입하여, 어떠한 대출의 담보나 신용도 없는 무자격자에게까지 주택구입을 부추기며 이를 정치적 선전에 활용하고, 대통령의 재선을 성공시키는 계기로 삼았다.
90년대 미국의 새로운 호황기에 힘입어 이러한 부실대출들은 주택가격 상승을 등에 업고 무분별한 대출로 번져 나가게 되었고, 부실대출을 혼자만 떠안고 있을 수 없었던 대출은행들은 이를 담보로 부채담보부 증권이란 파생상품을 개발, 대형 증권사를 통한 레버리지를 시도 하였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을 넘어가며 주택가격의 상승 폭이 꺾이고 경기 역시 불황세로 접어들자, 이자를 갚을 능력조차 없었던 대부분의 서브 프라임 대출자들은 점점 파산하기 시작했고, 서브프라임 대출은행들의 부실은 점점 더욱 커져만 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표적 서브프라임 대출업체인 Fannie mae와 Freddie mac이 파산을 선언하며 이들의 부채담보부 증권을 사들였던 대형 증권사로까지 부실이 확산되며 미국의 금융계는 걷잡을 수 없는 불길에 휩싸이기에 이르렀다.

결국 재무부는 이들 업체를 정부예산으로 인수하는 초 강수 대책을 내 놓았으나, 결국 대형 증권사인 리만 브라더스가 파산하는 사태를 막지 못 했고, 금융업계는 일대 공황에 휩싸이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일본과 독일 기업들에게 제조업에서 밀리던 미국이 신 성장동력으로 중점 육성한 금융사업이 큰 타격을 받자, 미국경기의 침체속도는 빨라졌고 실업률은 대공황 이후 최고수준을 기록하는 상태에 이르르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