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경부암

저작시기 2012.10 | 등록일 2012.10.25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궁경부암에 관한 간호, 진단, 원인, 간호계획, 수술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자궁경부암>

1. 발생빈도와 원인

2. 임상 및 진단

3. 간호사정과 진단

4. 간호결과

5.간호계획 및 중재
1)냉동요법
2)레이저수술
3)전기외과적 절개

본문내용

5. 간호계획 및 중재
1) 냉동요법
비정상적인 세포를 얼려서 제거한 다음 정상적인 새살을 돋게 하는 냉동기법이다. 수술 후 부작용은 거의 없으며 있더라도 심각하지 않다. 심각한 분비물이 2~4주 동안 계속 나올 수 있다. 추후검사와 Pap 검사가 4~6개월 동안 계속되어야 한다. 자궁경부 세포는 재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정상적인 세포가 남아 있다. 점적출혈이나 경부 협착증은 꽤 드문 부작용이다. 이 시술 후 에는 지속적인 관찰과 잦은 Pap검사와 질 확대경을 토한 검사가 계속 되어야 한다. 지속적인 이상세포는 재검사가 필요하며, 냉동요법이나 다른 치료법을 반복할 수도 있다.

2) 레이저 수술
레이저 수술은 대부분 CIN을 제거할 수 있다. 이 기법은 레이저를 질 확대경에 장착하고 레이저를 정확한 위치에 쪼여 병변을 제거한다. 경부치료는 마취를 할 필요가 없다. 어떤 환자들은 화상 혹은 죄이는 느낌에 대해 불평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잘 참아낸다. 이산화탄소 레이저로 시술은 보통 이틀이 지나면 재생되기 시작한다. 시술 부위는 4~6주가 되면 보통 치유된다. 자궁경부의 구조는 보존되고 편평원주상피 접합부를 볼 수 있다.

3) 전기외과적 절개
LEEP은 미국에서 자궁경부 비후제거에 표준적인 치료법으로 쓰인다. 이 시술은 철사로 된 둥근 전극을 이용하며, 조직 손상을 적게 주면서 해당 부위를 잘라내거나 소작한다. 회복은 빠르고, 질 분비물은 많지 않다.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출혈, 경부 협착증, 불임, 자궁경부 점막 소실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