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령화

저작시기 2012.10 | 등록일 2012.10.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노인복지론 레포트 관련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령화란?
1) 급속한 고령화율의 상승
2) 노인 부양의식의 변화
3) 고령자 속의 고령화
4) 요양보호 전문인력 양성

2. 고형화의 사회·경제적 영향
1) 경제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고형화사회의 문제점

본문내용

1. 고령화란?
일반적으로 늙어 가는 과정을 지칭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인간(혹은 유기체)의 발달 과정에서 연령 증가와 함께 특히 신체적·생리적 측면의 다양한 조직 및 기관의 기능이 약화되거나 저하되어 가는 과정을 말한다.
또한 고령자의 수가 증가하여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고령자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고령화의 동향은 일반적으로 고령화율로 나타낸다. 고령화율이란 65세 이상의 고령자 인구(노령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국제연합은 65세 이상의 인구가 4% 미만인 사회를 `연소인구 사회`, 4% 에서 7% 미만의 사회를 `성숙인구 사회`, 7%를 넘는 사회를 `고령화(aging) 사회`, 14%를 넘는 사회를 `고령(aged) 사회`라고 한다. 또한 고령사회에서 더욱 고령화가 진행된 사회를 초고령 사회라고 라는 경우도 있다. 일본의 인구의 고령화는 1970년에 7.1%, 1994년에는 14%에 달하였다. 이 고령화는 더욱 진행되어 2025년에는 27.4%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와 같이 일본은 세계에서 1위 수준의 초고령 사회를 맞이할 것이라고 예측된다.

< 중 략 >

2. 고형화의 사회·경제적 영향
1) 경제적 측면
인구학적 변화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인구고령화로 인하여 많은 국가가 저축의 급격한 감소를 경험할 것이라고 한다. 이는 노인부양비가 높을수록 가구저축이 저하된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고 저축률은 경제활동 말기에 최고점을 이룬 후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고령화가 경제적 측면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력은 가구 저축의 감소와 함께 노동력의 감소, 연금과 보건의료관련 정부 지출의 증가라는 3개의 과정을 통하여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노동력과 관련하여 인구학적 변화는 노동력의 크기, 연령구조 및 구성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지난 30년간의 선진국 노동시장은 고령남성의 유례없는 노동시장으로부터의 이탈로 특징지워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