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사개념어 PART3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2.10.19 | 최종수정일 2014.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회사개념어 PART3 요약정리 입니다

목차

Ⅰ. 미션 VS 비전
Ⅱ. 경영 VS 관리
Ⅲ Needs VS Wants
Ⅳ 이익 VS 수익
Ⅴ 영업 VS 마케팅
Ⅵ 기획 VS 계획
Ⅶ 상품 VS 제품
Ⅷ 성과목표 VS 실행목표
Ⅸ 권한위임 VS 지시통제
Ⅹ 효과성 VS 효율성
Ⅺ 지혜 VS 지식
Ⅻ 관리자 VS 경영자
ⅩⅢ 유인조건 VS 공헌조건
ⅩⅣ 피드백 VS 피드포워드
ⅩⅤ BSC VS MBO

본문내용

Ⅰ. 미션 VS 비전
미션은‘존재, 목적, 사명감, 기여하고자 하는 임무’이며 비전은‘미션수행을 위해 역량을 발휘하여 되고자 하는 모습’이다. 미션의 조건은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면서도 동기를 끊임없이 부여하는 지속성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항상 앞을 향해 나아가게 이끄는 소명의식이 나타나 있어야 한다.
비전은 미션이 성공적으로 달성된 생생한 모습을 의미한다. 어떤 이들은 미션과 비전이 같다고 생각을 하고 착각을 하는데, 서로 엄연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서 ‘신속?정확하고 안전한 인력수송’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두 명의 운전기사가 있다고 가정하자. 이 때, 두 명의 운전기사의 미션은 같다. 하지만 실행수단은 다를 수 있다. 한 사람은 미션수행을 위해 KTX를 운전 하고자 하고, 한 사람은 고속버스를 운전하고자 한다. 위 두 사람은 미션은 같지만, 일정 시점에 되고자 하는 비전이 서로 다른 것이다. 미션과 비전은 올바른 미래를 향한 등대와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한다. 미션과 비전은 조직과 개인에게 시장에서 지향하고자 하는 업의 본질을 일깨워준다. 그리고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 명제로 다가서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중 략>

BSX는 ‘기업의 경영 상태를 균형감 있게 모니터링하기 위한 전략적인 툴’로서 재무성과만 바라보지 않고 재무성과를 이끌어내기R지 관심을 기울여야 할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에서 균형있는 경영을 하는 의미다. MBO는‘목표책임경영’을 의미하는데 BSC를 통해서 구체화된 여러 가지 할 일 중에서 사업무, 팀 혹은 구성원이 당해 연도에 일정 기간 동안 집중해야 할 성과목표를 사전에 리더와 구성원이 합의하고, 그 성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바람직한 행동을 실천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경영관리 기법을 말한다. BSC는 중장기 성과를 위해 선행적으로 투재해야 할 과제들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전략조직차원에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BSC는 선행지표와 후행지표로 나눌 수 있는데 선행지표는 ‘후행지표에서 나타나는 성과를 이끌어내는 원천지표’이며, 후행지표는‘자원투입의 결과를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어, 조직이 달성한 것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