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자료]화장실 변기 밸브의 위치의 문제점 - 디자인과 생활 보고서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2.10.1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디자인과 생활 과목에서 쓴 화장실 변기 밸브의 위치의 문제점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배경 지식
2-1. 변기의 구조와 원리
나. 작동원리
다. 변기의 종류
2-2. 인체의 관절 운동

3. 밸브 위치의 문제점
3-1. 나의 인체 치수

본문내용

1. 서론
사람이 매일마다 하루도 빼놓지 않고 가는 장소가 바로 화장실이다. 그만큼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화장실, 그 중에도 특히 사람의 편의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 바로 변기이다. 영국이 산업혁명과 더불어 상, 하수도 시설이 세워지면서 수세식 변기가 사용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는 일제시대에 문물의 유입되면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 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변기는 모양과 사이즈의 변화는 있었는지 모르나 거의 그 구조 그대로 만들어지고 있다.
어렸을 적 살던 동네가 논과 가까운 농촌 지역이라 ‘뒷간’이라 불리던 구식 화장실의 불편함을 잘 알고 있는 본인으로서는 수세식의 화장실을 쓸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행복한 일이긴 하다. 하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불편한 것들이 하나 둘씩 생겨났다. 차갑고 딱딱한 시트(비데가 있는 곳은 그래도 따뜻하다, 커버가 씌워진 곳도 있긴 하다), 너무 넓거나 작고, 항상 더러워져 있는 시트, 그리고 결정적으로 커버 뒤에 숨어 있는 변기 밸브. 밸브를 누르거나(버튼식) 내리기(핸들식)위해, 고통스럽게 몸을 비틀어야만 했던 것이 한 두 번이 아니다. 특히 잠을 잘 못 잔 다음날 아침이나 오랫동안 책상 앞에 앉아 있다 간 경우에 그 고통과 귀찮음이 더했다. 멀쩡한 사람도 불편함을 느끼는데, 몸이 많이 불편하거나 나이 드신 분들은 오죽할까. 지금부터 변기의 구조를 분석하고, 인체 구조를 알아보고 왜 불편함을 느끼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