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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니스의 포핸드, 백핸드 스트로크의 구성원리

저작시기 2012.09 | 등록일 2012.10.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테니스에 있어서 스트로크의 기본인 포핸드와 백핸드의 구성원리와 역학적 원리, 자세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 포핸드 스트로크
1.특징
2. 스탠스의 종류
3. 포핸드 스트로크의 역학

● 백핸드 스트로크
1. 특징
2. 백핸드의 스탠스
3. 백핸드의 스윙
4. 한손백핸드와 양손백핸드

● 출처

본문내용

● 포핸드 스트로크
1. 특징
포핸드는 테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고 많이 사용하는 스트로크 중의 하나로 기초가 된다.
현대 포핸드의 발달은 파워의 주요한 원천이 주로 직선운동에 의한 포핸드에서 회전으로 바뀌어 왔다. 선수들은 근본적으로 체중을 앞으로 약간 이동시키면서 팔운동으로 포핸드스트로크에 힘을 전달하였다. 포핸드는 강한 톱스핀으로 네트를 확실하게 넘겨 안전하고 확실한 샷을 증가시키는것 스트로크이다.

2. 스탠스의 종류
운동량은 질량과 신체분절의 속도를 곱하면 얻을수 있다. 운동량은 직선과 각운동량이 있는데 두가지 모두 지면과 반작용으로부터 발생한다.
직선 운동량은 몸이 가지고 있는 직선 운동량이다. 각 운동량은 스트로크를 하는데 몸이 가지는 각 운동량으로 지면으로부터 시작하는 다른 분절에서 일으키는 몸의 회전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직선과 각 운동량은 스탠스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스퀘어스탠스 : 전통적인 포핸드로 첫발을 앞으로 내디디고 양발을 네트에 수직으로 놓는 스탠스이다. 볼 쪽 앞으로 발을 내딛는 것은 상당한 직선운동량을 그리고 다리 엉덩이 몸통이 회전하여 어느 정도의 각 운동량을 얻는다.
-오픈스탠스 : 현대적인 포핸드로 첫발을 약간 사이드라인 방향으로 디디고 양발이 네트에 평행하게 놓는 스탠스이다. 발을 옆으로 놓기 때문에 직선 운동량은 거의 없고 그리고 몸의 분절인 다리, 엉덩이, 몸통, 상지가 회전하여 상당한 양의 각 운동량을 얻는다.

3. 포핸드 스트로크의 역학
포핸드 스트로크는 전신동작으로 포핸드를 칠 때, 몸통은 다른 부분의 속도를 합치게 된다. 다리로 지면을 밀어 반작용을 일으키면서 힘은 순서에 따라 임팩트 되는 방향으로 몸의 각 부분이 회전하여 생긴다. 그 순서는 준비자세-백스윙-포워드스윙-임팩트-팔로우스로로 나우어 볼수 있다.

준비자세
양발을 넓게 벌려서 무릎을 약간 굽히며 라켓을 몸의 앞쪽에서 양손으로 잡고 허리를 약간굽히는 자세를 취한다. 이런 동작은 운동방향을 결정했을때 무릎을 굽혀 가속시키듯이 다리 근육에 간편하게 단성에너지를 축적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 자료

챔피언 테니스 . 조국래. 대한미디어
테니스 바이블. 박승화,범경철 공저 . 스포츠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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