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공조), 전기, 통신, 방재, 반송설비의 산정 방법과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10.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기계(공조), 전기, 통신, 방재, 반송설비의 산정하는 방법과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

목차

Ⅰ. 기계(공조 설비)의 선정 방법과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
Ⅱ. 전기설비의 선정 방법과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
Ⅲ. 통신설비의 선정 방법과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
Ⅳ. 방재설비의 선정 방법과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
Ⅴ. 반송설비의 선정 방법과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

본문내용

Ⅰ. 기계(공조 설비)의 선정 방법과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

공조 설비(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란 서고 내의 온도, 습도, 유해 기체 농도, 분진 농도 등을 조절하는 설비로 난방, 냉방 그리고 환기로 의미가 확대 되었다.
공조 설비는 난방, 냉방, 가습, 감습, 청정, 환기 그리고 기유이다. 난방은 공기의 온도를 올리거나 유지할 목적으로 공조 공간의 공기에 열에너지를 추가하는 과정이고, 반대로 냉방은 공기의 온도를 내리거나 유지하기 위해 공조 공간의 공기로부터 열에너지를 제거하는 과정이다. 가습은 공기의 습도를 올리거나 유지하기 위해 공조 공간의 공기에 수증기를 추가하는 과정인 반면, 감습은 공기의 습도를 내리거나 유지하기 위해 공조 공간의 공기로부터 수증기를 제거하는 과정이다. 청정은 공기의 질은 향상시킬 목적으로 공조 공간의 공기로부터 먼지나 생물학적 물질은 제거하는 과정이며, 환기는 공기에서 가스 성분의 함유물을 희석시키거나 공기의 질을 향상시키고 구성성분이나 신선도를 유지하기위해 공조 공기와 외기 간에 공기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기류는 적절한 환기를 하고, 열에너지 전달이나 가습 또는 감습,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청정과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건물의 공조공간에서 공기를 순환시키고 혼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공조 설비 설계는 우선 실의 부하형태에 따라 현열비를 산정하고, 이 현열비에 근거하여 공급공기의 상태 및 송풍량을 결정한다. 다음은 환기를 위한 외기도입량을 결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외기 및 재순환공기 댐퍼를 조절함으로써 혼합공기를 만들며, 앞서 결정한 공급공기의 상태 및 송풍량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가열 ․ 가습 및 냉각 ․ 감습 요구량을 산정함으로써 전반적인 공조 설비가 수행된다.

* 공조 설비 선정방법과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
1. 중앙집중식 냉난방의 경우 도시기반시설을 파악하여 각 열원시스템을 상호 비교 건물특성에 적합한 시스템을 적용하되 사용시간대 및 부하변동 등을 감안하고 부분부하운전에 적극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2. 작업장 등 대공조 공간은 상하부의 균일한 수직온도분포를 얻을 수 있도록 기류분포, 도달거리 등을 감안한 공조방식을 선정하여야 한다.
3. 적절한 공조 zoning으로 에너지 손실을 최대한 억제하고 각 실별, 계통별 온도조절장치 등을 설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