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단군신화는 역사인가 신화일 뿐인가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2.10.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450원 (10%↓) 500원

소개글

단군신화는 역사인가 신화일 뿐인가에 대해 서술

목차

1) 고대 신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2) `환인`은 단순히 환웅의 아버지?
3) 단군에 대한 남북한의 인식은?
4) 단군은 실존했는가?
5) 일본은 왜 단군신화를 가짜라고 했는가?

본문내용

1) 고대 신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1) 신화의 특징
신화는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전승되어 기록으로 남겨진 것으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과정에서 어떤 요소는 아예 없어지고 어떤 요소는 덧붙여지기도 한다.

(2) 고대 건국신화의 특징
일반적으로 고대 건국신화는 왕을 하늘의 자손과 연결시키는 사상이 담겨있다. 예를 들어, 고구려의 시조 동명왕은 어머니가 물의 왕인 하백의 딸이고, 아버지는 하늘의 왕인 천제라(天帝) 하였다. 그리고 신라의 시조인 박혁거세도 하늘에서 내려온 알(天孫)에서 태어났고 또한 불구내(弗矩內: 붉은 해)라고 불렀다. 가야의 시조인 김수로왕도 역시 하늘에서 내려온 알에서 태어나 천손으로 인식되었다. 단군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중 략>

4) 단군은 실존했는가?

단군신화의 내용은 국사시간에 한 번쯤은 들어본 내용이다. 개인적으로 단군신화를 공부하면서 보았던 단군의 여러 영정 사진을 통해 단군이라는 인물은 실재한 인물었는지 한번 쯤 의문을 가져 본 적이 있다.
하지만 단군은 후대에 믿었던 대종교나 이후 단군에 대한 믿음?숭배 사상이 이어져 단군 얼굴을 그렸던 것이다. 사실, 단군 얼굴은 일제시대 때부터 그려져 왔고 북한은 솔거가 그린 단군 얼굴을 표준으로 삼았을 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