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현대 한국사 인식의 발달과정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9.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근 현대 한국사 인식의 발달과정

목차

1. 근대 역사학의 성립
2. 식민주의 역사학
3. 제국주의와 관계
4. 진화론적 식민주의 사관
5. 민족주의 역사학(독립운동의 하나의 역사학)
6. 후기 민족주의 역사학
7. 마르크스역사학(사회주의사상)
8. 문헌고증사학
9. 분단기 북한과 남한의 한국사 인식
10 결론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근대 역사학의 성립
- 19세기 시대적 과제로 제국주의의 침략, 특히 일본의 식민지 침략 하에 민족의 독립을 유지하였고, 봉건적 사회체제를 타파하여 근대사회와 근대민족국가를 수립하였다.
- 반제반봉건운동으로 발전하였으나 실패하였고, 그 실패는 민족해방 이라는 근대화를 이룩해야 할 새로운 과제로 계승 되었다. 우리나라 근대 역사학은 이러한 시대적, 역사적 현실 위에서 성립, 발달하고 처음부터 반제반봉건, 민족해방을 위한 역사의식, 즉 근대적 변혁이념과 반제국주의 민족의식의 반역을 그 실천적인 출발점으로 삼으며 시작되었다.

<중 략>

8. 문헌고증사학
- 사료에 대한 주관적 해석을 배격한다는 명분 아래 역사 연구에 있어서 사관과 이론을 배제하고 합리적인 사료비판과 해석만을 강조하는 역사인식 부재의 역사학으로 식민주의 역사를 계승하였다. 이후 일제 식민주의역사학과 더불어 일차적인 청산의 대상이 되어 일제시대 의 주된 역사학으로 자리 잡았다.

9. 분단기 북한과 남한의 한국사 인식
- 한국전쟁 이후 남북한 모두 내부의 정치, 사회 세력에 대한 철저한 재편과 이데올로기의 재편까지도 수되어 1민족 2국가를 정당화시키고, 각각의 국가권력은 자신의 민족사를 정통이라고 합법하였다. 따라서 남북한 모두에게 분단체제를 극복하고 자주적으로 민족통일을 완수해야 한다는 민족사적 과제가 새롭게 부여되었지만, 실제 남북한의 역사학은 각기 자신이 속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변동에 규정되면서 분단역사학으로 전개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