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난소 종양 병태생리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2.09.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난소 종양 병태생리 입니다.

목차

난소종양
1. 상피성 난소종양
1) 양성 종양
(1) 비종양성(기능성) 종양
(2) 신생성 종양
2) 상피세포성 악성 종양
(1) 원인
(2) 병태생리
(3) 임상적 병기
(4) 종류
(5) 증상
(6) 간호과정(양성종양포함)

2. 생식세포성 난소종양
1) 유피낭종
2) 미분화 배세포종
3) 내배엽동 종양
4) 악성(미성숙) 난소 기형종
5) 태생암
6) 다배아종
7) 융모상피암
8) 혼합 생식세포종
9) 생식아세포종

3. 간질성 특이성 난소 종양
1) 섬유종-난포막종
2) 과립막-난포막 세포종
(1) 과립막 세포종
(2) 난포막 세포종
(3) 황체종
3) 세르톨리-라이디히 세포종
4) 남녀성세포 함유종
5) 난소 부신종양
6) 문세포 종양

본문내용

난소 종양
난소의 종양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다른 장기에서 일어나는 많은 종류의 악성종양이 난소로 전이되는 것이 특징이다. 난소의 종양은 크게 암세포의 기원이 어디냐에 따라 상피세포성 종양, 생식세포성 종양, 간질세포성 종양으로 분류되며, 다른 종양과 마찬가지로 양성과 악성으로 나누어 진다.
1. 상피성 난소종양
1) 양성 종양
(1) 비종양성(기능성) 종양
① 난포낭종 : 성숙한 난포나 퇴화 중인 난포에서 유동액이 정상 이상으로 고여서 생긴 것이다. 크기는 5cm 이하가 대부분이고 7~8cm이상은 드물다. 그러나 종양의 크기가 커질 경우 임상적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다.
-증상 : 월경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낭종이 큰 경우에는 낭종 부위에 중압감과 둔통을 호고하며, 염전(torsion)이나 자연 파열이 되면 복강내 출혈을 일으켜서 난관임신 파열과 같은 증상을 초래한다.
-진단 : 촉진으로 알 수 있으며, 기능성 낭종과 종양성 낭종을 구별하기 위해서 몇 주간을 관찰한다. 기능성 낭종은 자연히 파열되어 없어지지만, 종양성 낭종은 크기가 그대로 이거나 점차 커지게 되므로 수술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젊은 여성은 8~10주, 중년기에는 4~5주를 기다려 본 후에 수술을 결정하며, 폐경기인 경우에는 즉시 수술을 결정한다.
-치료 : 작은 낭종일 경우 단순이 바늘로 찔러 유동액을 뽑아내거나 절제하고, 낭종이 큰 경우에는 정상 난소조직은 보존하면서 낭종만 제거할 수 있다.

< 중략 >

5) 난소 부신종양
부신피질, 잔유종양 지세포종은 난소 안에 존재하는 부신피질에서 발생한다. 부신피질은 각종 조직학적 형태와 세포 및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종양도 여러 종류의 세포와 기능을 가진다. 충실성 종양이며 극히 작은 것에서 20cm 이상의 크기도 있다. 주로 성인에서 발생되고 대개 악성이다. 요중에 17-케토스테로이드의 증가가 있다.
증상은 남성화 성징을 나타내기도 하며 쿠싱증후군을 보이기도 하며 혼합 양상을 띄기도 한다. 치료는 외과적 절제를 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 여성건강간호학2(제6판), 수문사, 2010, 1051-106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