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의 대학교육 시스템

저작시기 2012.08 | 등록일 2012.09.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일의 대학교육 시스템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대학의 유형과 그 특성
가) 종합대학교(Universit?t)
(1) 전통적 종합대학교
(2) 신설 종합대학교
나) 공과대학교(Technische Universit?t)
다) 교육대학(Padagogische hochschule)
라) 예술대학(Kunsthochschule)
마) 음악대학(Musikhochschule)
바) 통합대학교(Universit?t-Gesamthochschule)
사) 연방방위군대학교(Universit?t der Bundeswehr)
아) 방송통신대학교(Fernuniversit?t)
자) 전문대학(Fachhochschule)

2. 교육체제
가) 학기와 학업단계
나) 교양교육
다) 전공교육
라) 부전공 교육

3. 학위의 종류

본문내용

독일에서는 국립대학 내지 국가가 인정하는 대학들이 300여개에 이른다. 독일의 대학은 일반대학(Universität), 단과대학(Hochschule), 전문대학(Fachhochschule), 전문대학을 포함한 형태의 종합대학(Gesamthochschule), 교육대학 등이 있다.
독일에서는 그 유형에 따라 대학을 지칭하는 단어가 다양한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종합대학교라고 지칭하는 “Universität"는 영어의 University에 해당하는 대학교이다. 한국의 경우 미국의 영향을 받아 종합대학교 안에 각종 단과대학들이 다 포함되지만 독일에서는 종합대학교에 속하지 않는 특정한 분야의 단과대학 형태의 대학교가 많다. 종합대학교에는 주로 순수학문을 연구하는 여러 단과대학 및 학과들이 속한다. 따라서 예전부터 특성화된 대학으로 운영되어 온 공과대학, 신학대학, 음악대학, 예술대학 과 교육대학 등은 대체로 독립된 단과대학의 성격을 지닌다. 전문대학은 3년제인데 상당수의 전문대학과 예술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초ㆍ중등교육과 마찬가지로 대학교육 역시 전액 국가부담으로 외국인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은 등록금을 낼 필요가 없다. 생활비가 모자라는 학생들에게는 별도의 지원이 있다.

가) 종합대학교(Universität)

(1) 전통적 종합대학교
1960년 이전에 설립된 전통적 형태의 대학교를 지칭하는데 대부분의 대학교들이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전통적으로 조직되어 있던 철학부, 법학부, 신학부, 그리고 의학부 이외에도 지금은 다양한 학부들이 신설되어 있으며 상당수의 대학교에서는 학부 대신에 전문영역으로 조직되어 있기도 하다. 한국에도 잘 알려져 있는 하이델베르크(Heidel-berg) 대학교, 프라이부르크(Freiburg)대학교 그리고 쾰른(Koln)대학교 등이 전통적 대학으로 오늘날에 교육과 학사운영 면에서 전통적 요소들을 부분적으로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