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춘추는 삼국 통일의 주역인가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2.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김춘추에 관하여 여러 논평이 있다. 신라 역사에서 빠질 수 없는 인물이기도 하다. 내가 김춘추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는 잘못된 방법으로 삼국을 통일했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신라의 삼국통일 시기를 배경으로 김춘추의 외교 정책과 성품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1. 나당 연합은 정당한가?
2. 성품, 행동에 관하여
3. 완전한 삼국통일을 이루지 못했다.
4. 당을 끌어들인 후 자구책이 없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춘추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김유신의 절친한 친구? 김유신 여동생 문희의 남편? 삼국통일의 주역? 김춘추에 관하여 여러 논평이 있다. 신라 역사에서 빠질 수 없는 인물이기도 하다. 내가 김춘추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는 잘못된 방법으로 삼국을 통일했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신라의 삼국통일 시기를 배경으로 김춘추의 외교 정책과 성품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김춘추(金春秋): 604~661년. 신라 제 29대 태종 무열왕.
김춘추는 말솜씨가 뛰어나고 외교적 수완이 탁월하여 사신으로 일본과 당에 다녀왔으며, 특히 당에는 여러 차례 왕래하면서 나·당 연합을 이루어내 삼국 통일의 토대를 닦았다. 654년 진덕 여왕이 죽자 진골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왕위에 올랐다. 왕이 된 후 김유신 등에게 5만의 군사를 주어 당나라 군사와 함께 백제를 멸망시켜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1)

참고 자료

박찬흥,「왜 김춘추와 당나라 태종은 비밀 협약을 맺었을까?」
김영하,「쟁점 신라 삼국통일론은 타당한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