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헌법전문 비교분석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2.09.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헌법전문의 의미와 각국의 헌법을 비교하였습니다.
헌법전문을 통해 행복지수와 행복추구권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고 대한민국 헌법전문의 수정을 통해
개인적인 의견도 펼쳐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헌법과 헌법전문
1. 헌법
2. 헌법전문

Ⅲ. 헌법전문비교와 행복지수
1. 각국 비교
2. 행복추구권
3. 행복지수

Ⅳ. 결론
1. 내가 원하는 대한민국 헌법전문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나라가 국가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토, 주권, 국민이다. 영토는 국민들의 삶을 영위하는 터전이기에 없어서는 안될 요소이다. 또한 주권은 국가의 구성원이 자주적으로 행할 수 있는 근본이 되며, 국민이 국가를 구성함으로 국가의 필요한 구성요소가 된다. 이러한 국가의 기본골격은 헌법으로 체계를 정하게 되며, 법률 같은 하위 법체계는 헌법 정신에 입각하여 국가를 통치할 법체계를 갖추게 된다.
국가의 기본이 되는 헌법은 권위적이고 통합적인 뜻을 담은 광범위한 범위이다. 나라가 지향하는 기본원리와 통치체계를 알기위해서는 헌법전문을 통할 수 있다. 헌법전문은 헌법의 본문 앞에 위치한 문장으로 헌법전의 일부를 구성하는 헌법질서를 말한다. 헌법전문을 이해함으로써 국가의 목표와 기본통치의 골자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 또한 알 수 있다. 하지만 헌법에서 흔히 놓치지 쉬운 부분이 헌법전문이다. 이는 헌법전문이 규범적 효력이 가지지 않는 공표의 성격 때문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한눈에 보아도 복잡하고 난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헌법전문은 헌법의 성립유래와 기본원리를 천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헌법재판소의 판례에서 헌법전문을 실질적으로 인용하게 되면서 그 의미다 중요하다. 본인은 주권국가의 국민으로서 국가가 성격을 내포하고 있는 헌법전문의 비교 · 분석을 통하여 각국의 법제정의 역사적 의미와 제정과정, 헌법제정의 목적과 제정권자, 헌법의 지도이념과 기본적 가치질서를 알아보는 것만이 아니라, 다방면의 연구를 통하여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Ⅱ. 헌법과 헌법전문의 의미

1. 헌법
국가의 통치조직과 통치작용의 기본원리 및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근본 규범을 말한다. 형식적 의미의 헌법은 규정되어 있는 내용과 관계없이 헌법이라는 이름을 가진 규범으로서 곧 성문헌법을 말한다. 그러므로 불문헌법 불문헌법(不文憲法, uncodified constitution)은 독립된 헌법의 형태가 아니라, 헌법의 형태를 띤 여러 가지 법률 또는 문서와 역사를 통해 축적된 헌법의 성격을 가진 관습을 국가의 통치 질서로 삼는 헌법이다. 쉽게 말해서 하나의 문서로 된 헌법을 가지지 않는 헌법 형태이다.
국가에는 형식적 의미의 헌법이 존재하지 않으며, `영국에는 헌법이 없다`는 표현은 이를 나타낸다. 한국의 헌법은 1948년 7월 17일에 제정되었고, 9차례 개정하였으며, 전문과 총강(總綱), 국민의 권리와 의무, 국회, 정부, 법원, 헌법재판소, 선거관리, 지방자치, 경제, 헌법개정의 10장으로 나누어진 전문 130조와 부칙으로 되어 있다.
실질적 의미의 헌법은 규범의 형식과 관계없이 국가의 통치조직·작용의 기본원칙에 관한 규범을 총칭한다. 실질적 의미의 헌법에는 형식적 의미의 헌법 뿐 아니라 정부조직법·국회법·법원조직법·정당법·선거법 등의 법률과 관련 명령·규칙, 헌법적 관습 등 명칭과 존재 형식에 불구하고 국가의 통치조직과 작용에 관한 기본원칙을 규율하는 모든 규범이 포함된다.
형식적 의미와 실질적 의미의 헌법은 그 내용과 범위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헌법 현실의 부단한 변화와 헌법의 특성에 비추어 실질적 의미의 헌법을 모두 성문화하는 것은 입법 기술상 불가능하며, 실질적 의미의 헌법이 아닌 사항이 정책적으로 형식적 의미의 헌법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권영성. 2010. 『헌법학원론』. 서울: 법문사
허영호. 2008. 『세계의 헌법 한눈에 보기』. 서울: 국회도서관
신명순. 2007. 『비교정치』. 서울: 박영사
한국헌법학회. www.chaehantae.com/
헌법재판소. www.ccourt.go.kr/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네이버. www.naver.com/
네이버카페. 민중로스쿨. http://cafe.naver.com/lawsnk.cafe?iframe_ur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