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 정치문화의 특징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2.09.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러시아 정치문화에 대하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러시아의 오랜 전통적 정치문화의 주류는 전제주의 정치문화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정치문화의 형성은 러시아인들의 오랜 전제정치에 대한 역사적 경험에 근원을 두고 있다. 러시아는 최소한 중세기 이래 강력한 전제군주에 의해 지배되어 오면서 전제정치의 진리가 전통화 되었다. 그리고 러시아 정교와 러시아 농민들의 생활양식 속에서 평등주의와 공동체적 집단주의 사고가 고양되었다. 촌락 공동체(농민 공동체)의 정신적 뿌리인 종교적 민족성은 집단주의 사고를 강화시켰고, 그러한 사고는 정교의 하나님에 대한 숭배와 조상에 대한 숭배라는 이중적 신앙구조를 바탕으로 해서 농민의 나를 공동체 속의 우리’로 용해시키는 데 기여함으로써 개개 농민들은 자신들을 공동체의 우리라는 개념에 흡수 시켰다. 종교적 민족성과 생활양식에 의거한 촌락 공동체는 농민들의 공동체적 집단주의 개념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19세기의 사상들, 특히 슬라브주의와 헤르첸의 미르 사회주의, 그리고 인민주의, 1910년 보그다노프의 집단주의와 프롤레테리아 문화개념 등에까지 영향을 끼쳤다.
결국 러시아 농민들의 신앙체계와 접속되어 생성된 러시아의 전래적인 공동체적 집단주의는 집단 속에서 자아를 실현하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찾는 집단주의적 가치정향과 정치적 정향이 있으며, 전제정치문화와 함께 러시아 농민들의 하위 정치문화를 형성하는 요인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