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복의조건

저작시기 2012.05 | 등록일 2012.08.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살면서 행복하기 위한 7가지 조건에 대해 쓴 행복의조건이란
책을 읽고 난 후 쓴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실 ‘행복의 조건’을 읽기 전까지는 노화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노화란 모든 인간이 언젠가 겪게 되는 것이고, 뇌의 노화는 20세부터 진행되고, 나도 언젠가 늙을 것이다.’ 정도의 기본적인 생각 밖에 해 본적이 없다. 생각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두려워서 못 한 것에 더 가깝다. 그동안 노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보단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더 컸다. 노화는 늙어가는 것이고 늙어간다는 것은 모든 기능이 쇠퇴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 할머니처럼 얼굴에 주름이 많아지고, 엄마처럼 배우는 것이 더디어지고, 키도 더 작아지고, 젊은이들과 함께 어울려서 놀 수 없는 상태로의 변화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것이라면 이왕 겪는 거 대책을 잘 세워서 즐겁게 겪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중 략>

책을 읽다가 문득 부모님 생각이 들었다. ‘과연 우리 부모님은 행복의 조건을 얼마나 충족하고 계실까?’ 하고 생각을 해보았는데 정말 슬프고 마음이 아팠다. 생각보다 그리 많이 충족하고 계시지는 않다고 느꼈다.
엄마는 흡연을 전혀 하지 않으시고 알코올 중독도 없으시다. 그러나 체중이 많이 나가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계시지는 않다. 교육년수도 짧고 결혼생활도 안정적이지 않다. 방어기제는 적절한 방어기제로 사용하신다. 아빠는 흡연도 많이 하시고 알코올 섭취도 잦으시다. 체중은 많이 나가지 않으나 운동을 하지 않고 교육년수가 짧다. 결혼생활도 안정적이지 않다. 방어기제는 적절히 사용하신다. 전체적으로 부모님의 삶이 노후의 행복으로 이어지는 것 같지 않아 슬펐고, ‘내가 노력을 해서 부모님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확신은 없으나 노력은 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부모님의 나이가 되었을 때, 지금의 부모님보다는 훨씬 건강한 삶을 살고 싶다는 바람도 들었다. 엄마와 아빠에게도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