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용인정신 정신분열증 schizophrenia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2.08.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용인정신 정신분열증 schizophrenia

목차

1. 간호사정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2. 사례개입

본문내용

(6) 간호평가
대상자는 감시당하는것 같은 느낌은 약간 감소했으나 기계가 있다는 느낌은 여전하다고 말했다.
대상자와 오목과 게임을 하면서 불안을 감소시키고 라포형성을 하였다.
대상자와 라포형성을 한후 진솔한 대화를 통해 대상자의 불안이 감소되었다고 말했다.

총평가
이 OO씨는 처음 인터엣 해킹을 당한후 자신의 몸에 기계가 장치되어 있어 감시를 당한다고 생각하여 내원하였고 내원시 극도의 흥분상태로 “자신의 몸에 기계가 장치되어 있다” 라고 말했다. 그후 안정을 취한 현재는 “자신이 비정상이라는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이건 진짜다. 아무도 믿지 않아 답답할 뿐이다” 라고 말했다.
현재는 적절ㄹ한 말투와 속도로 말하는데 거리낌이나 문제가 없고 기계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자신이 좋아하는 작곡공부만 생각하려고 종이에 작곡 내용이나 가사등을 적어서 들고 다닌다. 정신분열증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흔쾌히 받아 들였으며 오히러 “제가 작곡을 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정신분열증이라고 정신분열증이라고 하니까 뭔가 더 멋있는거 같아요” 라고 말했다. 지금은 전혀 외형적으로 이상이 없으며 일상생활도 가능해 보이신다. 미래에대해 많은 걱정을 하고 있으며 곧 일반 병동으로 전동갈 예정이다.

참고 자료

이경순 외 공저, 정신건강간호학 하, 현문사, 2007. 8. 31, P. 104~1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