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유형에 대한 비교 고찰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2.08.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대한 차이점을 서술하고, 이와 관련된 의견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특징에 대한 고찰

1) 전래동화의 특징 및 그 사례
2) 창작동화의 특징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는 산업이 고도로 발달하여 인간의 생활이 크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기계화, 자동화, 신속화, 규격화, 계량화 현상의 산업화 과정에서 많은 병폐를 낳았다. 인간을 사물화하고, 인간의 정체성에도 의구심을 가지며, 끝내는 인간성을 상실하는 비극적 상황에 빠지게 한 것이다. 이러한 산업사회를 거친 21세기는 모든 사물을 숫자화, 코드화하는 디지털사회가 되었다. 실제로 존재하는 세계에 대해서 아무런 관심이 없으며 느낌에 의한 통찰이나 경험적 요소들을 철저히 제거해 버리며, 변화를 절대 가치로 내세워 사람의 자기 정체성과 관련해 새로운 해석을 강요하는 윤리적 상대주의를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윤리적 상대주의는 쾌락주의와 접목되어 향락적인 사회로 물들어 가고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아동들에게도 미쳐서 개성적인 복장과 함께 혁신적인 두발을 부추기고, 비어나 속어 같은 비정상적인 언어 사용과 도발적인 행동이 자연스럽게 만들어가고 있다.

<중 략>

2) 창작동화의 특징

창작동화는 문학으로 표현되어진 진실이 담긴 미학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전래동화 속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와 구조를 긴밀하게 관련시켜 매우 환상적이고도 경이로운 이야기를 창작해낸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창작동화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창작동화는 성장기 아동을 독자로 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이상적인 인간상을 추구한다. 즉 이들을 의식하는 문학이란 점에서 잔인하거나 부도덕하거나 추악한 인간상을 함부로 그릴 수 없기 때문이다. 자연과 사물의 인격화를 통한 생명적 삶의 가치관을 추구한다. 주제면에서 사랑과 모험, 권선징악을 보편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즉 인간과 인간, 자연과 자연, 자연과 인간의 사랑을 무엇보다 밀도 있게 의식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 지향적인 측면이 많은데, 어른들의 꿈이 대체로 세속적이고 현실적인 성격인데 비해 어린이들의 꿈은 때 묻지 않고 순수하고 깨끗해야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