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의 8가지 이미지 제2장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07.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직의 8가지 이미지라는 책의 제2장 부분을 읽고 요약하고 느낀점을 기술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직의 8가지 이미지>라는 본 수업 부교재의 2장 부분에서는 ‘기계장치로서의 조직’을 주제로 조직을 표현하고 있다.
2장의 서문 부분에서 장자와 한 노인과의 대화에 이러한 말이 있다. “소인은 소인의 스승으로부터, 어떤 일을 할 때 기계장치를 사용하는 사람은 자신의 모든 일을 기계처럼 하게 되기 쉽다고 들었습니다. 자신의 일을 기계에 의존해서 해치우려는 사람은 기계와 같은 마음을 키우게 되고, 가슴에 기계와 같은 마음을 지닌 사람은 자신의 단순성을 잃게 됩니다.…….” 우리가 기계를 오늘날처럼 당연하듯이 사용하기 전까지는, 오래전 시대의 대다수 사람들은 현 시대의 모습을 보면 분명 크게 놀랄 것이다. 그들이 생각하는 기계란 존재는 위의 노인이 말한 것처럼 사람의 마음을 흐트러뜨리고 진실한 느낌을 잃게 하는 존재일 테니 말이다. 하지만 현재를 생각해 보라.

<중 략>

합리성, 효율성, 계획, 통제 등은 위에서 언급해왔던 기계적 조직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단어들이다. 기계적 조직에서는 조직이 사람에 맞춰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먼저 조직에 적응하고 맞춰가야 한다. 요즘 들어서는 조직들은 이러한 기계적 조직에 비판을 가하고 유기적이고 네트워크적인 조직으로 변모하려 한다. 하지만 나는 기계적 원칙의 영향력은 결코 벗어날 수 없을 것이리라 본다. 대부분의 조직은 위의 기계적 조직의 조건들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두어 왔고, 정확성과 안정성이 최우선적으로 필요한 운영부문들은 기계적 접근방법을 쓰지 않는다면 조직의 성공을 이루기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