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가와 도가 비교분석

저작시기 2012.05 | 등록일 2012.07.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양철학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제자백가의 등장배경

Ⅱ. 유가 사상의 특징

Ⅲ. 도가사상의 특징

Ⅳ. 유가와 도가의 공통점

Ⅴ. 유가와 도가의 차이점

1. 총설
1. `도`의 의미 차이
2. 사회혼란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
3. 인간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
4. 유가의 성인과 도가의 성인

Ⅵ.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제자백가의 등장배경

제자백가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일단, 실질적인 주나라의 붕괴로 권력층의 변화와 그에 따른 군신관계의 변화이다. 주나라는 종법봉건제를 토대로 나라를 유지해오고 있었다. 그러나 모든 제도는 주체자가 힘을 가지고 있어야 실행 될 수 있는 것이다. 제도를 이끄는 주체 세력의 힘이 다른 세력보다 약하다면 그 제도는 무너지게 되어있다.
그런 의미에서 주나라는 외적의 침입으로 도읍을 옮기게 되면서 실질적인 힘이 사라져, 천자의 권위는 무너지고 천자의 권위가 무너지자 봉건체제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그렇게 되자 봉건제도의 약점이 그대로 드러나게 되었다. 주나라 종법제의 약점은 시간인데, 제후를 왕의 친척으로 봉했을 때 처음은 분명히 거의 절대적이라고 할 만큼 권력이 강할 것이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피가 섞이고 점점 촌수도 멀어지면서 혈연의 힘이 약해지기 시작한다. 혈연의 끈이 느슨해지면, 천자의 힘이 강할 때는 따르겠지만 천자의 힘이 약해지기 시작하면 서서히 그 권력에서 벗어나려고 한다. 이렇게 시작된 것이 바로 춘추전국시대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Ⅵ. 나의 생각 및 지지하는 입장

현대의 학문 중 유학과 가장 비슷한 학문이 경영학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잘 보여주는 것이 <대학>의 한 구절이다. "스스로 잘 수양하고 집안을 잘 건사하고 나라를 훌륭하게 다스린 뒤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게 한다." 즉 자신과 집, 국가, 그리고 세계를 어떻게 잘 관리할 것인가에 대해 말하는 것이 바로 유학이라는 학문이다. 그래서 전통시대 많은 유학자들의 꿈은 정치가나 관리가 되어서 나라를 경영하는 것이었다. 보통 우리는 유학을 군주에게 무조건적인 충성을 맹세해야만 하고, 부모에게 무조건적으로 효도를 하도록 강제하며 허례허식을 조장하는 사상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이는 그저 유학의 보수적인 한 측면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생각보다 많은 유학자들이 혁명가로 살았으며 혁명적인 측면을 강조한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혁명가들 가운데 소수 또는 일반 대중들은 자신의 힘으로는 현실의 부조리를 뒤집을 수 없다는 것을 절감했던 것 같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하늘과 땅에는 사람다움이 없고, 만물을 그저 짚으로 만든 개처럼 여길 뿐이다."라고 말하는 도가사상은 안식처를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