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농민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7.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농민정리입니다.ㅣ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양인(농민)이란?
ⅱ. 양인(농민)의 역할
ⅲ. 양인(농민)의 지위
ⅳ. 농민의 의무와 부담
ⅴ. 농민의 주요 업무인 농사(24절기와 한해 농사)
ⅵ. 농민 신분제의 동요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시대의 농민은 고려시대에 비해서 그 계층이 훨씬 두텁고도 넓어지며 보편화되었는데, 그렇게 된 가장 큰 요인은 농업 생산력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 직접적 생산자의 주요 구성부분이었던 농민의 신분은 일관하여 두 개의 큰 신분층으로 나뉘어 지는데, 즉 양인과 노비를 말한다. 이 시기 산업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농업이었고, 그 직접생산자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양인과 노비신분층이었다. 중세 시대의 농민은 조선을 떠 받치는 중요한 계층이었다.

<중략>

ⅲ. 양인(농민)의 지위

조선시대 인구는 대략 400만 명에서 600만 명으로 추정된다. 이중에서 양인은 최저 160만 명에서 최고 360만 명으로 추정할 수 있다. 전체 인구 중 최저 40%에서 최고 60% 정도를 양인으로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 정도의 양인층이 확보되어야 국가가 유질될 수 있을 정도로 양인층은 중요한 존재였다.

<중략>

Ⅲ. 결론


조선시대의 양인층인 농민은 조선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계급이라 할 수 있다. 조선에서 가장 많은 수를 이루고 있는 것도 농민층이며 농민층은 조선을 유지하고 움직이는 층이라 할 수 있다. 농업을 주 업무를 바탕으로 국가에 세를 납부 하며 재정지원을 하고 군역에 동원되어 나라를 지키는 병의 역할도 하였다. 조선으로서는 양인층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 사안이었다. 하지만 이런 농민층의 중요성과 가진 의무에 비해 권리를 행사하지는 못했다. 봉건주의적인 조선 국가에서 양반들이 가진 특권에 비해 나약한 존재였다고 할 수 있다. 국가는 성리학적 가치규범을 이데올로기적으로 재해석하여 공권력의 행정적 지배와 지주사족의 사회적 지배를 등질시하고 그 질서에 순응하는 존재가 되도록 농민을 교화시켜 가고 있었다.

참고 자료

한미라∙전경숙, 2004, 「한국인의 생활사」, 일진사.
이영화, 1998,「조선시대, 조선사람들」, 가람기획.
한국사 24, 국사편찬위원회.
김석형, 1993,「조선봉건시대 농민의 계급구성」, 신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