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의 교육제도

저작시기 2012.06 | 등록일 2012.07.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일의 교육제도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A+ 받은 자료구요 공인된 여러가지 자료와 책을 참고하여 잘쓰여진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독일의 교육제도에 대해....

2. 독일교육의 역사(배경) 및 발달과정

3. 독일의 교육제도
1) 취학 전 교육 (유치원) (Kindergarten)
2) 초등 과정 (초등학교) (Grundschule)
3) 중등과정
4) 대학교

4. 독일 교육제도의 한계

본문내용

독일의 교육제도에 대해....
국가 경쟁력이 세계 5위에 달하는 나라 하지만 OECD 주도 국제학업성취도 평가(PISA)순위는 언제나 중하위권이다. 독일의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알파벳을 배우고 몇가지 단어를 익히는데 1년이 걸린다. 1부터 20까지 덧셈 뺄셈을 수없이 반복하는데 또 1년이 걸린다. 손가락을 사용하든 발가락을 사용하든 구구단 같은 계산법을 미리 가르쳐주지 않는 이유 어른들은 지켜보기만 한다. 더디더라도 아이들 스스로 자기만의 방법을 찾는 것을 중요시한다. 그래서 선행학습은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 선행학습은 다른 아이들이 질문할 기회를 빼앗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교사의 수업권을 침해하는 엄청난 짓이다. 그러나 그 교실의 아이들도 벗어날 수 없는 인생에서 처음 맞는 꼭 넘어야 하는 자격시험이 있다. 그리고 자전거 면허증, 수영 인명구조 자격증 등이 중시된다. 독일인들은 지식만큼 중요한 것은 안전과 여가라고 여긴다.

<중 략>

리포트를 쓰면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하게 하는 데에 있다는 독일 교육의 모토는 참으로 존경스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일에는 ‘행복 수업’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학생들의 평소 바람을 참작해서 만들어낸 새로운 프로그램이다. 이 과목은 `인간은 왜 교육을 받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찾는 데에서 출발한다. 부유해지고 기술이 발달했다하여 인간이 더 행복해진 것은 아니다. 자존감, 사회성, 우정, 사랑, 유머, 낙천적 사고 등, 우리가 경제적으로 소유한만큼 잃어버린 정신적 행복을 다시 찾도록 배우려는 시도가 바로 이 수업이 만들어진 직접적인 동기라고 한다. 우리나라처럼 무조건 공부를 잘해야하고 1등만을 추구하는 경쟁사회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인데, 독일에서는 이런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실용적인 내용을 배우는 독일 교육은 정말 부럽다.

참고 자료

독일교육이야기, 박성숙 지음, 21세기북스 출판
지식e채널 공부못하는 나라 -독일(영상물)
독일의 명소와 명문대학 교육학박사 차종환 편저 나산 출판사
[한경포럼] 독일 공교육의 유산
무터킨터 독일 교육이야기(http://pssyyt.tisory.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