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비평 이청준 `소문의 벽`

저작시기 2012.05 | 등록일 2012.07.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청준 작가의 `소문의 벽`입니다.
평가 A플러스 받았습니다.

목차

1. 작가 `이청준` 소개

2. 작품 ‘소문의 벽’ 소개

3. 시대적 배경을 통한 작품의 이해

4. 제목 ‘소문의 벽’ 의미

본문내용

1. 작가 이청준 소개
작품 ‘소문의 벽’ 작가인 이청준은 1939년 전남 장흥에서 출생하셨고 2008년 7월 31일 에 별세하였다. 서울대학교 문리대 독문과를 졸업하였고 1965년에 사상계 공모전에 단편소설 `퇴원`이 당선되면서 등단하였다. 대표작품으로는 병신과 머저리, 이어도, 눈길 등 여러 작품들이 있다.

2. 작품 소개
‘소문의 벽’은 1971년에 발표된 작품으로서 액자식 구성을 취하고 있다. 액자식 구성은 하나의 큰 이야기 안에 작은 이야기들이 들어가 있어 마치 그림을 담은 액자처럼 짜여진 글의 형식을 말한다. 우연히 만나게 된 소설가 ‘박준’의 이상 행동에 흥미를 갖고 추적해 가는 잡지사 편집장인 ‘나’의 이야기 안에 박준이 쓴 세 편의 소설이 작은 이야기로 들어가 있어 박준의 상태를 나타내주고 있다.

<중 략>

또 이 글에서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인물은 바로 박준이 찾아갔던 정신병원의 원장인 김 박사라는 인물이다. 매우 권위적이고 자만감이 넘쳐 보이는 인물이다. 박준은 진술 공포증을 가지고 있어서 물어보는 것에도 대답하지 않고, 거짓말로 일관하기도 한다. 그런 그에게 김박사는 진술을 통해서 박준을 치료한다고 하는 것이다. 얼마나 모순적인가!
김박사는 심지어 박준이 불빛에 발작을 겪은 일로 전짓불을 무서워한다는 사실을 이용해서 일부러 어둠속에서 전짓불을 얼굴에 갖다 대고서 강제로 진술을 요구하기에 이르고 후에 박준은 정말로 광인이 되어 병원을 탈출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