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 국어 자음체계 소개

저작시기 2012.06 | 등록일 2012.06.21 | 최종수정일 2016.08.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고대 국어의 자음체계 ★ 고대 국어 자음체계 쟁점 ★ 고대 국어 자음체계 소개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사 소개

본론
1. 고대국어 자음체계에 관한 쟁점
2. 고대 시기의 설정
3.. 논의
1) 경음 계열의 성립 여부
2) 격음 계열의 성립 여부 (유기음의 존재 유무)
3) 유성음의 존재 여부 (순경음 ‘ㅸ[β]’, ‘ㅿ[z]’)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어사 연구의 목적은 국어의 역사를 통해 우리 민족의 역사를 알고, 고전 문학 작품을 해석, 감상할 수 있으며, 옛 국어와 연속하는 현대국어를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함에 있다는 국어학자 이기문의 견해는 국어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우리가 존재할 수 없는 시간인 과거를 알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더 나은 방향으로 설계해 나가기 위함이라는 원론적이고, 광의적인 이 문장은 모든 학문의 목적이라고 해도 이견은 없을 것이다. ‘고대 국어의 자음체계’ 에 대한 연구 역시 이러한 학문의 목적과 그 뜻을 같이 한다.
주제(subject)의 영역이 좁다고 해도, 학문이 담당해야 할 연구의 범위가 많기 때문에, 기존 연구를 고찰하는 방법이 시간의 활용 면에 있어서 고대 국어의 자음체계에 대한 전체적 흐름을 파악하는데 효율적이라고 생각된다. 때문에 본 소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자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고대 국어의 자음체계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선행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고, 현재 쟁점적인 사안을 정리하면서 필자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략>

이상 고대국어의 자음체계와 관련된 몇 가지 쟁점들을 살펴보았다. 이상은 기존 연구사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기존 저서에 있는 자세한 설명들을 생략한 것이 많아서 미흡하다고 생각되지만, 대략의 고대 국어의 자음체계를 이해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앞서 말한 바 있지만, 고대 국어의 자음체계를 이해하기 위해선 고대 국어의 문법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위해서는, 고대의 개념설정이 중요하다. 그런데, 시간적인 범위 뿐 아니라, 고대 국어를 신라어 단독으로 볼 것인지, 삼국의 언어를 하나로 묶어 볼 것인지조차 학계에서는 통일이 되어 있지 않은 듯 하다. 때문에, 고대 국어를 올바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우선 연구자들 사이에 통용되는 고대가 임의가 아닌, 하나의 지표로 명확하게 설정되는 일이 선행 되어야 할 것이다. 그 후에 <훈몽자회>를 중심으로 한 한국 한자음의 모태가 되는 중국음을 살피고, 남아있는 자료들을 그 기준에 맞추어 올바르게 해석해야 하겠다.

참고 자료

김무림, 국어의 역사, 한국문화사, 2004
김수경, 고구려․백제․신라 언어연구, 한국문화사, 1989
박창원, 고대국어음운(1), 태학사, 2002
이기문, 國語學槪說, 태학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