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 교육의 현황 - 실버벨 노인종합사회복지관, 부산노인복지문화센터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2.06 | 등록일 2012.06.15 | 최종수정일 2020.10.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실버벨노인종합복지관과 부산노인복지문화센터를 중심으로
노인교육의 실태와 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바른 노인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함

목차

1. 기관 소개 및 선정 이유

2. 노인 교육 프로그램 현황

1) 노인을 위한 교육
2) 노인에 관한 교육
3) 노인에 의한 교육

3. 두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 공통점 및 평가

4.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노인 교육 프로그램 ; 노인 트위터 소통대

본문내용

1. 기관 소개 및 선정 이유

현재 시행되고 있는 노인 교육의 현황을 살피기 위하여 심사숙고 끝에 두 군데의 기관을 선정할 수 있었다. 그 하나는 ‘부산노인복지문화센터’ 이고, 다른 하나는 ‘실버벨 노인종합복지관’이다. 부산시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센터와 소수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노인복지관의 차이가 각 기관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두 기관에 대한 소개와 상세한 선정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사단법인 부산노인복지문화센터

2004년 12월 17일에 설립된 이 기관은 부산 남구 대연동과 수영구 남천동에 각각 법인과 교육장을 가지고 있으며 고령화 비율이 높은 부산지역의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하여 고령친화용품을 성장 동력으로 연계하고 고령자에게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의 혁신사업으로 `노인생활체험관 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노인 및 가족부양자 복지사업으로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노인복지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노인복지포탈사이트를 운영함으로써, 고령자와 가족부양자의 건강증진과 유지, 편리성을 제공하여 성공적이고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는 기관이다.

<중 략>

2) 프로그램의 필요성
두 기관의 프로그램 현황을 살펴보면서 노인에 의한 교육이 틀에 박힌 듯이 획일화 되어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노인을 위한 교육과 노인에 관한 교육, 그리고 노인에 의한 교육이 다 함께 실시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노인 트위터 소통대’를 결성하는 것이다.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 SNS)를 중심으로 문화를 형성하는 사회에서 노인은 상대적으로 문화적인 소외를 경험하고 있다. 즉, 문화적인 세대 간 분리가 일어나는 가장 대표적인 사이버 공간이 SNS이다. SNS는 접근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그 특성을 이용한다면 쉽고 빠르게 세대 간에 소통의 장을 형성할 수 있다. 이제 노인 세대가 문화의 흐름 속에 포함되어 SNS가 세대 간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교육과 소통을 시도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참고 자료

http://www.실버벨.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