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치이념으로 유가사상

저작시기 2012.04 | 등록일 2012.06.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통치이념으로 유가사상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중국의 고대 역사적 특징
2. 중국의 통일국가체제와 유가사상과의 관계

본문내용

통일국가와 유가사상의 관계를 이제 알아보자.

유가사상이 중국을 지배한 것도, 따지고 보면 한무제 때 동중서(董仲舒)란 학자가 유가사상을 국가의 지도이념으로 삼을 것을 건의하여 한무제(漢武帝)가 이를 채용하여 결국 그렇게 되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결과를 가지고 원인을 추적한 그런 논조에 불과하다.
중국은 근세기까지 농업이 모든 산업의 근간이었다. 농경 사회에서는 집약적인 노동력이 대단히 요구된다. 따라서 가족간의 단결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가족이 일사불란(一絲不亂)하게 동원되고 움직이려면 장유유서(長幼有序)가 철저하게 지켜져야 한다. 아주 쉽게 말해서 어른 말대로 행동해야 되었다.

왜냐하면, 농업 지식은 오로지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연장자의 말 한마디는 어떤 이야기보다 더욱 쓸모가 있었다. 따라서 연장자는 젊은이들의 스승이자 인생의 인도자였고 존경하고 따르는 것은 당시로서는 당연했다. 이러한 장유유서(長幼有序)의 관념을 사랑이라는 인(仁)을 매개로 하여 탄탄하게 묶어 주었던 사상이 바로 유가사상(儒家思想)인 것이다.
특히 유가사상은 가족의 장유유서(長幼有序)를 확대하면 군신(君臣)의 관계가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통치자의 입장에서도 농업을 근간으로 하는 생산경제를 활성화시키면서 아울러 중앙집권적인 통치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그러한 이론적 기반을 갖춘 유가사상(儒家思想)이 적합한 통치사상으로 비쳐졌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