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조와 정조의 탕평책

저작시기 2012.03 | 등록일 2012.06.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영조와 정조의 탕평책 비교

목차

Ⅰ. 머리말

Ⅱ. 탕평책 실시의 배경

Ⅲ. 영조대의 탕평책

Ⅳ. 정조대의 탕평책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탕평책의 정의는 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조선 후기 영 정조대에 당쟁을 막기 위해 당파간의 정치세력에 균형을 꾀하려한 정책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탕평은 본래 특정 시대에만 사용된 것이 아니라 정치의 사적인 것을 배재하고 공정함을 강조하는 보편적인 의미로 쓰여 왔다. 우리나라 에서는 숙종 9년 박세채가 처음 탕평이라는 용어를 제시했다. 그는 격렬해져가는 노 소론간의 당쟁을 조정하고자 노력했으나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탕평을 하나의 정책으로 실천하게 된 것은 영조대부터이다. 공정함을 강조하는 보편적인 의미의 탕평이 조선후기에 어떠한 배경에 의해 실시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실시한 영조와 정조의 탕평책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할 것이다. 또한 탕평책의 한계도 다루고자 한다.

<중 략>

영,정조대의 탕평정책을 격렬한 파당간의 갈등을 어느정도 해소시켜 정국을 이끌어나갔다는 점에서 발전된 정책운영이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척신 세력을 한 수단으로 했고 이를 말미암아 왕 자신이 철저히 정치적 중립을 지키기 못하였다. 더욱이 사색등용정책에 따라 배제된 구 정치세력을 불러들여 새로운 정치다툼을 낳게 하였다. 그리고 파당의 대립된 갈등을 완전히 해결하지 못했고 세력간 균형이 깨지면서 후대에 세도정치의 빌미를 마련해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