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29년 세계경제대공황 연구

저작시기 2012.04 | 등록일 2012.06.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929년 세계경제대공황 연구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미국의 경제대공황

1) 배경
2) 전개
3) 영향
4) 경제적 방임주의의 종결

2. 세계 대공황(1929~1933)으로의 확산

본문내용

(1) 미국의 시대적 상황
제1차 世界大戰을 마무리 지었던 베르사이유 條約은 독일뿐만 아니라 승전국인 미국에도 크나큰 피해를 주었다. 이 조약으로 독일은 풍요로운 알사스 로렌 지역과 전 식민지를 잃었으며 약 1500억 달러라는 천문학적 배상금을 물어야만 했다. 이러한 모욕적인 조약으로 말미암아 독일의 자존심은 결정적으로 손상되었으며 이것이 앞으로 히틀러가 등장하게 되는 중요한 정신적 바탕이 되었다. 미국 역시 이 조약으로 크게 영향을 받았다. 물질적, 경제적인 피해보다도 정신적 피해가 적지 않았다. 국제연맹을 윌슨이 제안하였지만 타협할 줄 모르는 성품과 열렬한 도덕주의적 외교 때문에 결국 상원의 동의를 얻지 못하여 미국은 자기들이 만들어 놓은 연맹에 가입할 수 없었다. 미국 국민들은 미국의 외교적 무능력, 서구 우방들의 욕심과 이기심을 다시 한번 깨닫고 孤立主義의 기나긴 행진을 시작하였다. 미국인들은 유럽 국가들의 이익을 채워주기 위하여 수많은 미국의 젊은이들이 유럽 땅에서 쓸데없는 피를 뿌렸다고 생각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제는 국제 문제에는 등을 돌리고 국내 문제만 생각하려는 강한 고립주의적 경향을 띠게 되었다.

<중 략>

대공황의 정확한 원인들이 무엇이었든 간에 그것이 왜 그다지 심각했으며 장기적이었는가에 대해서는 보다 일반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다. 그 원인은 영국과 미국의 상대적 지위 및 정책과 관련된다. 전전에는 영국이 세계의 상업, 금융, 그리고 공업을 주도하는 국가로서 세계경제의 안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영국이 자유무역정책을 실시함에 따라 전세계에서 생산된 상품은 언제든지 영국에서 시장을 찾을 수 있었다. 그 당시 상당한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던 국가는 국제수지 균형을 달성하기 위한 자원을 영국의 막대한 해외투자를 통해 획득할 수 있었다. 런던이 금융시장으로서의 우위를 점한 상태에서 영국이 금본위제를 고수하였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국제수지상의 문제에 봉착했던 국가들은 환어음이나 여타 상업증권을 할인함으로써 안정을 도모할 수 있었다. 그러나 비록 1931년까지는 그 현상이 아주 뚜렷이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에 영국은 더 이상 이러한 지도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