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관광과관광문화

저작시기 2007.07 |등록일 2012.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리포트

목차

Ⅰ. 문화관광
1. 문화의 정의의 어원
2. 문화관광의 필요성
3. 문화관광의 긍정적 영향
4. 문화관광의 정의와 그 범위
5. 문화관광의 역사
6. 한국이 나아가야 할 문화관광의 방향

Ⅱ. 관광문화
1. 관광문화의 개념
2. 관광문화의 발생
3. 관광문화의 논점

Ⅲ. 문화관광과 관광문화

본문내용

Ⅰ. 문화관광

1. 문화의 정의와 어원
문화는 자연과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과정 및 생활방식과 내용으로 물질적‧정신적 소득의 총체를 의미한다.
문화는 자연환경에 의해 절대적인 영향을 받으며 세계 각국은 이러한 자연환경에 따라 각기 독특한 문화경관과 생활모습을 소유하고 있다. 즉, 환경에 대한 적응이 생존의 수단이 되고 이를 통해 그 자체가 독특한 문화로 창출되는 것이다.
문화란 원래 숭배한다는 의미의 라틴어 ‘cultus`에서 유래된 말로써 존경한다, 땅을 경작하는 행위, 마음과 예의를 개발하고 세련되게 한다는 뜻으로 사용되었으며, 특히 외적인 물질문명에 대한 인간의 내적 정신생활의 생산을 말한다.
문화의 주체는 인간의 정신이며, 그에 의해 파생되는 인간의 의식주, 문학, 미술, 연극, 조각, 음악 등의 예술을 포함하여 인간의 생활자체가 전부 문화가 되는 것이다. 즉 “인간 의식의 소산”이 바로 문화인 것이다.
위의 문화는 문화재라는 결정체로 존재하게 된다. 이는 그 민족이 그 국토 안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 놓은 문화의 소산으로써 이는 유형문화재로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며 개성을 가지고 시대와 개체를 달리하며 변천해 왔다.
또한 무형문화는 문화란 개념 속에서 총집되어 온 것으로 이는 우리를 둘러싼 사회 환경에 따라 무의식중에 변하기 마련이라 유형문화재와 같이 정형화되기는 힘들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문화재의 원형보존에 힘써 오늘날 새로이 탄생되는 문화들과 함께 유지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