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령화] 고령사회와 고령화속도, 고령화의 영향

저작시기 2012.06 | 등록일 2012.06.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령화] 고령사회와 고령화속도, 고령화의 영향

목차

1. 고령사회와 고령화 속도

2. 고령화의 영향

본문내용

1. 고령사회와 고령화 속도

고령화를 나타내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고령화사회, 고령사회, 초고령사회 개념이다.
* 고령화사례aging society) :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7%를 넘어선 사회를 말한다.
* 고령사회(aged society) :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이 14% 이상인 사회이다.
* 초고령사회(super-aged society) :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이 20%이상에 도달한 사회이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 최고이다. 이미 2001년에 65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7.6%로서 고령화사회로 진입했으며, 우리나라 통계청은 2019년에 고령사회에,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가는 데 19년,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는 불과 7년밖에 소요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략>

첫째, 인구의 고령화는 국내 노동인력의 부족현상을 초래할 것이다. 이런 변화는 반면에 새로운 노동수요를 창출할 수도 있다. 즉, 고령화로 인한 경제활동인구의 부족문제를 그간 유휴인력으로 사장되어왔던 여성 , 노인 , 장애인 등의 고용기회나 근로조건의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둘째, 고령화는 국민의 생활양식과 소비패턴의 변화를 수반한다. 그리고 이는 산업구조의 변화와 함께 인력의 수요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특히 고령화에 따라 각종의 서비스 상품(케어, 간병, 도우미 등)에 대한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관련 산업의 발전과 해당분야에서의 인력수요 또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노인의 고용기회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작용을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